력사를 창조한 모험주의자 체 게바라
45년전에 꾸바혁명의 지도자의 한 사람이였으며 라틴 아메리카좌익운동의 상징이였던 체 게바라장군이 살해되였습니다. 꾸바혁명의 지도자 피델 까스뜨로는 체 게바라가 살해된것은 당시 볼리비아공산당 지도자였던 마리오 몬헤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마리오 몬헤는 《로씨야의 소리》방송과의 회견에서 이와 관련하여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아르헨띠나의사였던 체 게바라는 피델 까스뜨로가 자기 항쟁군부대에 받아들인 유일한 외국인이였습니다. 이 항쟁군부대는 꾸바에 상륙할 목적으로 메히꼬에서 1950년대에 조직되였습니다. 꾸바혁명이 승리한후 체 게바라는 까스뜨로형제와 함께 꾸바의 지도자로 되였습니다. 그러나 체 게바라는 당직과 정부직을 거절했습니다. 체 게바라는 까스뜨로에게 보낸 편지에서 《지금 혁명가로서 나의 소박한 노력은 지구상의 다른 나라들에 요구된다》라고 썼습니다. 비밀이 철저히 보장된 조건에서 체 게바라는 오래전부터 꿈꾸어오던 라틴 아메리카빨찌산항쟁운동 창설준비에 착수했습니다. 1966년 11월 체 게바라는 볼리비아공산당 지도자 마리오 몬헤의 지지를 기대하며 볼리비아에 도착했습니다. 그러나 몬헤는 그렇게 기대할만한 그 어떤 근거도 없었다고 주장합니다.
《나는 1962년에 꾸바에서 피델 까스뜨로와 처음 만났을때 그에게 <로씨야, 중국, 꾸바에서의 혁명경험이 볼리비아에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우리한테서는 그렇게 될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1964년에 나와 만난 자리에서 체 게바라는 <당신은 왜 항쟁운동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물었습니다. 나는 <당신의 머리에는 총밖에 없는데 나의 머리에는 정치가 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체 게바라는 볼리비아공산당과의 의견대립에도 불구하고 이 나라에서 자기 활동을 계속했습니다. 피델 까스트로를 통하여 1966년 12월 31일 몬헤와 체 게바라의 상봉이 조직되였습니다. 그런데 까스뜨로는 체 게바라의 활동과 거처지를 로골적으로 혼돈하게 만들었으며 체 게바라는 이와 관련하여 후에 사죄했다고 몬헤는 회상합니다.
《<피델보다 나에게 더 큰 잘못이 있다. 피델이 당신과 그렇게 이야기를 나눈것은 내가 그렇게 요구했기때문이다. 나는 그때 우리가 당신에게 우리의 계획을 알려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내가 이제 와서 이 모든것에 대하여 말하는것은 우리와 함께 볼리비아무장항쟁운동을 지도할것을 당신에게 요청하고 싶기때문이다>라고 체 게바라는 그때 말했습니다. 체 게바라는 투쟁이 장기적성격을 띨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체 게바라에게 <볼리비아군대는 준비를 빨리 끝낼것이다. 당신들이 첫 타격을 가하면 볼리비아군대가 당신들을 공격할것이다>라고 체 게바라에게 말했습니다. 그러나 체 게바라는 <당신은 겁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은 자살행위를 저지르고 있다>라고 대답해주었습니다.》 마리오 몬헤의 말은 그후 증명되였습니다. 빨찌산은 볼리비아군대와의 첫 전투들에서 승리하자 기세충천했습니다. 빨찌산은 붙잡은 포로들을 대상으로 정치사업을 진행한후 관대하게 모두 놓아주었습니다. 빨찌산에 남겠다는 포로들은 한명도 없었습니다. 《민족해방군》으로 불리운 체 게바라부대는 50명도 안되였습니다. 볼리비아내부에서 정치세력들의 광범한 지지를 받지 못한 혁명은 꾸바에서처럼 승리할수 없었습니다.
1967년 10월 정부군이 산속에서 자기 부대를 잃은 17명의 빨찌산들을 포위했습니다. 체 게바라는 다리에 부상을 입고 체포되였습니다. 그는 총도쏠수 없었습니다. 전투에서 그의 카빙총이 기관총사격으로 박살났던것입니다. 주변 마을의 학교에서 체 게바라는 삼엄한 경비속에서 하루밤을 보냈습니다. 막다른 골목에서도 그는 자기 위업의 정당성을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볼리비아법에 의하면 포로들을 죽이지 못하게 되여 있었습니다. 그러나 볼리비아군부상층은 유명한 혁명가에 대한 재판이 진행되는 경우 그것이 불리한 국제적반응을 불러일으킬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체 게바라를 총살하고 전투에서 죽은 것으로 발표할데 대한 결정이 채택되였습니다.
체 게바라의 시신은 유가족들에게 전달되지 못했습니다. 30년이 지나서야 그의 유해가 발굴되여 꾸바에 다시 안치되였습니다. 체 게바라는 《많은 사람들이 나를 모험주의자라고 부를것이다. 그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나는 특이한 모험을 모색한다. 목숨을 바쳐서라도 자기 위업의 정당성을 증명할수 있는 그런 모험을 모색한다》라고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