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ngQをより快適にするためCookieを使用しています。サイトの訪問により同意したと見なされます クッキーポリシー.


image

✅바른 한국어 3급 [Cyber University of Korea], [바른 한국어 3급] 1. 새해 계획은 세웠어요?

[바른 한국어 3급] 1. 새해 계획은 세웠어요?

새해 계획은 세웠어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여러분과 함께 한국어 3급을 공부할 백정현 선생님이에요.

한국어1급과 2급을 열심히 공부했죠?

3급도 선생님과 함께 열심히 그리고 재미있게 공부해 봐요!

오늘은 ‘새해 계획은 세웠어요? '를 공부하겠습니다. 오늘의 핵심 대화 한번 들어 보시죠.

조금 전에 대화를 잠깐 보셨죠? 누구랑 누가 이야기하고 있어요?

네, 준수 씨와 유진 씨가 이야기해요. 무슨 이야기를 해요?

그렇죠. 유진 씨가 한국어 고급 시험에 꼭 합격하고 싶다고 이야기해요.

오늘 우리는 유진 씨가 새해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처럼

‘무언가를 꼭 하겠다'라고 말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표현들을 공부할 거예요. 문법으로는 ‘-어도'와 ‘-어야겠어요'를 연습하고 어휘와 표현으로는 학습과 학교생활과 관련된 어휘와 다짐하는 표현을 배우겠습니다.

그럼 먼저 대화를 들어볼까요?

네, 잘 들으셨어요? 그럼 우리 한국어를 공부하기 전에 친구 한 명을 먼저 소개할게요.

3급에서는 라지예 씨와 함께 한국어를 공부하겠습니다. 라지예 씨,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라지예 씨! 라지예 씨와 함께 한국어를 공부하게 돼서 너무 기뻐요.

네! 저도요. 선생님. 그리고 여러분과 함께 한국어를 공부하게 돼서 정말 기뻐요!

네, 라지예 씨 감사합니다. 그럼 이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 라지예 씨 소개 좀 간단히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터키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러 온 라지예 입니다.

앞으로 여러분과 함께 한국어를 아주 재미있고 열심히 공부하면 좋겠습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라지예 씨. 감사합니다.

그럼 우리 이제 본격적으로 한국어를 공부해 봐요!

자, 오늘 대화에서 유진 씨가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하고 싶다고 말했어요.

네 맞아요. 쉽지는 않지만 아주 멋진 계획이에요.

그렇죠?

그럼 우리, 대화를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네.

먼저 준수 씨가 유진 씨한테 물어봐요.

“유진 씨, 새해 계획은 세웠어요?”

여러분 ‘새해'가 뭐예요? ‘새해'는 새로 시작하는 해를 말해요. 그러니까 1월 1일이면 새해가 시작되는 거예요.

그래서 유진 씨가 대답합니다.

“네. 올해는 한국어 실력을 더 늘리고 싶어요.”

그런데 여러분, ‘올해'가 무슨 말이에요? ‘올해'는 이번 해를 말해요. 지금 지나가고 있는 해를 말해요.

유진 씨는 올해 한국어 실력을 더 늘리고 싶다고 이야기 했죠?

그래서 준수 씨가 이야기합니다.

“아, 그래요. 한국 회사에 취업하려면 한국어 능력이 중요하지요.”

그래서, 유진 씨가 “네, 그래서 올해는 꼭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해야겠어요.” 이렇게 말해요.

그런데 여러분, ‘고급'은 뭐예요? ‘고급'은 중급보다 한 단계 더 어려운 더 높은 걸 말해요. 우리가 배우는 한국어는 중급 1이니까, 고급 시험에 합격하려면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해야겠지요?

그래서 준수 씨가 말합니다. “좋은 계획이네요. 열심히 해 보세요.”

유진 씨가 대답해요. “고마워요. 힘들어도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최선을 다하다' 무슨 말일까요? ‘최선을 다하다'는 정말 무슨 일을 열심히, 아주 꼭 열심히 하겠다, 정말 힘을 다해서 내가 열심히 하겠다라고 말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에요.

자, 유진 씨는 힘이 들겠지만 최선을 다해 공부하겠다고 이야기하죠?

그럼 이번에는 역할을 나누어 한 번 대화를 읽어 볼까요?

제가 준수, 라지예 씨가 유진 씨를 해 주세요.

라지예 씨 목소리가 아주 예쁘잖아요. 잘 읽으실 수 있죠?

열심히 읽어 볼게요. 선생님

감사합니다.

와! 라지예 씨, 정말 잘 읽어요. 한국인 같아요.

선생님, 장난치지 마세요.

정말 잘 읽던데요. 그럼 다시 한번 대화를 들어 볼까요?

라지예 씨, 본문을 이제 잘 이해했죠?

네.

그런 것 같아요.

네, 그럼 우리 문제를 보면서 본문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봐요.

다음 질문에 대답해 보세요.

유진 씨의 새해 계획은 뭐예요?

‘한국어 실력 늘리기', ‘한국 여행하기', ‘한국 영화 많이 보기' 답은 ‘한국어 실력 늘리기'예요. 네, 맞아요. 정답은 ‘한국어 실력 늘리기'죠. 대화에서 유진 씨가 한국어 실력을 늘리고 싶다고 했어요.

그러니까 답은 ‘한국어 실력 늘리기'예요. 다음 문제 보겠습니다.

한국 회사에 취업하려면 뭐가 중요해요?

‘학교 성적', ‘한국어 능력', ‘컴퓨터 능력' 답은 ‘한국어 능력'이에요. 네, 맞았어요. 대화에서 한국 회사에 취업하려면 한국어 능력이 중요하다고 했지요?

그러니까 답은 ‘한국어 능력'이에요. 네, 잘하셨어요.

그럼 이제는 오늘의 문법을 자세히 공부해 볼 거예요.

문법강의실로 장소를 이동해 볼게요.

오늘의 문법은 ‘-어/아도', ‘-어/아야겠어요'입니다. 그럼 먼저, 첫 번째 문법부터 같이 살펴볼까요?

첫 번째 문법은 ‘-어/아도' 입니다. 자, 문장을 같이 한 번 보겠습니다.

“힘들어도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대화에서 유진 씨는 한국어 고급 시험을 볼 거예요.

그런데, 한국어 공부는 정말 어려워요.

정말 힘든 것을 알지만 유진 씨는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이럴 때 ‘-어도'를 사용해서 '힘들어도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이렇게 말해요. 문장을 같이 한 번 읽어볼까요?

“힘들어도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네, 잘하셨어요.

그럼 문장을 계속 보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문장을 보세요.

“일이 많아도 좀 쉬면서 하세요.”

문장에서 ‘많다'처럼 ‘다' 앞의 모음이 ‘ㅏ' 또는 'ㅗ'가 오면 뒤에 ‘-아도'를 붙여서 ‘많아도' 이렇게 말해요 그런데, 두 번째 문장을 보세요.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쪄요.”

이 문장에서 ‘먹다'처럼 ‘다' 앞의 모음이 ‘ㅏ' 또는 'ㅗ'가 아닌 동사가 오지요? 이럴 때는 ‘어도'를 붙여서 ‘먹어도' 이렇게 말해요. 그리고 문법 ‘어/아도'는 두 번째 문장처럼 ‘아무리'와 함께 자주 쓰여요. 그런데 이 두 문장은 무슨 뜻일까요?

첫 번째 문장, “일이 많아도 좀 쉬면서 하세요.”

회사 동료가 일이 아주 많아요. 그런데 일은 좀 쉬면서 해야 해요.

이럴 때 회사동료에게 '일이 많아도 좀 쉬면서 하세요' 이렇게 말해요. 그리고, 두 번째 문장을 같이 볼까요?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쪄요”.

저는 살이 찌고 싶어요. 그래서 음식을 정말 많이 먹어요. 그런데, 살이 안 쪄요.

이럴 때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쪄요' 이렇게 말합니다. 자, 문장을 같이 한 번 읽어 볼까요?

“일이 많아도 좀 쉬면서 하세요.”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쪄요.”

네.

잘하셨어요!

그럼, 계속해서 두 번째 문법을 보겠습니다.

두 번째 문법은 ‘-어/아야겠어요' 입니다. 자, 문장을 같이 한 번 볼까요?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해야겠어요.”

대화에서 유진 씨는 한국어 고급 시험을 볼 거예요.

그래서 그 시험에 반드시 꼭 합격할 거예요. 결심해요.

이럴 때, ‘-어야겠어요'를 붙여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해야겠어요' 이렇게 말해요. 문장을 같이 한 번 읽어볼까요?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해야겠어요.”

네, 잘하셨어요.

문장을 계속 보겠습니다.

첫 번째 문장입니다.

“이번 방학에는 여행을 가야겠어요.”

문장에서 ‘가다'처럼 ‘다' 앞에 ‘ㅏ'또는 ‘ㅗ'로 끝나는 동사가 오면 ‘-아야겠어요'를 붙여서 ‘가야겠어요' 이렇게 말해요. 그런데, 두 번째 문장을 같이 보세요.

“매일 아침을 꼭 먹어야겠어요.”

문장에서 ‘먹다'처럼 ‘다'앞에 ‘ㅏ'또는 ‘ㅗ'가 아닌 다른 모음으로 끝나는 동사가 오면 ‘-어야겠어요'를 붙여서 ‘먹어야겠어요' 이렇게 말해요. 그런데 이 두 문장은 무슨 뜻일까요?

첫 번째 문장 먼저 보겠습니다.

“이번 방학에는 여행을 가야겠어요.”

저는 이번 방학에 여행을 가고 싶어요. 그래서 여행을 꼭 갈 거예요.

이럴 때 '이번 방학에는 여행을 가야겠어요' 이렇게 말해요. 그럼 두 번째 문장을 보세요.

“매일 아침을 꼭 먹어야겠어요.”

저는 매일 아침을 먹지는 않아요. 그런데, 앞으로 아침을 꼭 먹고 싶어요. 아침을 먹을 거예요.

이럴 때 ‘매일 아침을 꼭 먹어야겠어요'이렇게 말해요. 자, 문장을 같이 한 번 읽어 볼까요?

“이번 방학에는 여행을 가야겠어요.”

“매일 아침을 꼭 먹어야겠어요.”

네, 잘하셨어요!

그럼, 이제 말하기 연습을 계속 해볼까요?

지금까지 앞에서 새로운 어휘들과 문법 ‘-어/아도', ‘-어/아야겠어요'를 배웠어요. 네, 대화문도 자세히 살펴봤고요.

그럼,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 말하기 연습을 같이 한 번 해볼까요? 라지예 씨, 준비됐어요?

네! 좋아요.

네, 그럼 질문에 한 번 대답해 보세요!

첫 번째 말하기 연습입니다. ‘-어/아도'를 사용하여 말해 보세요. 라지예 씨, 이제 감기가 다 나았어요?

아니요, 다 안 나았어요.

왜요? 약 안 먹었어요?

아니요, 그런데 “약을 먹어도” 낫지 않아요.

약을 먹어도 낫지 않아요.

약을 먹어도 낫지 않아요.

잘 하셨어요.

다음 문제 봅시다.

이제 라지예 씨가 지민이를 해 주세요. 저는 지민이의 아빠예요. 지민아, 또 다이어트 하니?

네.

다이어트 해요.

진짜? 이번에는 진짜 살을 뺄 거야?

네,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살을 꼭 뺄 거예요.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살을 꼭 뺄 거예요.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살을 꼭 뺄 거예요.

잘 하셨어요.

다음 문제 보겠습니다.

‘-어/아야겠어요'를 사용하여 말해 보세요. 라지예 씨, 지난 주에 한국어 시험 잘 봤어요?

아니요. 잘 못 봤어요. “앞으로 공부를 많이 해야겠어요.”

앞으로 공부를 많이 해야겠어요.

앞으로 공부를 많이 해야겠어요.

잘 하셨어요.

다음 문제 보겠습니다.

라지예 씨, 혹시 오늘도 학교에 늦었어요?

지각을 하면 안 돼요.

네, 선생님 알겠어요.

“내일부터는 10분 더 일찍 나와야겠어요.”

내일부터는 10분 더 일찍 나와야겠어요.

내일부터는 10분 더 일찍 나와야겠어요.

잘하셨어요!

지금까지 말하기 연습을 아주 잘 하셨어요. 그럼, 이번에는 듣기 연습을 같이 해 봅시다.

1번 문제는 잘 듣고 빈 칸에 들어갈 말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한 번 들려줍니다. 잘 들어 보세요.

정답이 뭐예요?

학생 : 합격해야겠어요.

네, 보기 3번 ‘합격해야겠어요'가 정답이지요? 다시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잘하셨어요.

그럼 2번 문제 듣겠습니다.

2번 문제는 잘 듣고 의미가 같은 문장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두 번 들려줍니다. 잘 들어 보세요.

정답이 뭐예요?

학생 : 힘들지만 최선을 다해 공부할 거예요.

네, 맞아요. 보기 1번‘힘들지만 최선을 다해 공부할 거예요'가 정답이지요. 다시 한번 들어볼까요?

잘하셨어요.

그럼 다음 문제 듣겠습니다.

3번 문제는 잘 듣고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두 번 들려 줍니다. 잘 들어 보세요.

내용과 같은 거, 정답이 뭐예요?

네.

3번‘남자는 바쁘지만 인터넷 뉴스를 보려고 해요'가 정답 아니에요? 아니에요. 보기 1번‘남자는 매일 신문을 보려고 해요'가 정답이지요. 다시 한번 들어볼까요?

남자가 ‘아무리 바빠도 매일 신문을 읽어야겠어요'라고 해요. ‘인터넷 뉴스'는 여자가 말했지요? 그리고, ‘매일 신문을 읽어야겠다'라는 말은 ‘매일 신문을 보려고 해요'와 같은 뜻이에요. 그래서 1번이 정답이네요.

잘하셨어요.

그럼 다음 문제 듣겠습니다.

4번 문제는 대화를 잘 듣고 질문에 답하는 문제입니다.

질문이 ‘두 사람은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예요. 그러니까 질문을 잘 듣고 정답을 맞춰 보세요!

자,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계획이요.

그렇죠. 보기 3번 ‘준수의 계획'이 정답이지요. 다시 한번 들어볼까요?

네, 모두 열심히 잘 하셨어요.

이제는 어휘와 표현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오늘은 학습과 학교생활과 관련된 어휘를 배워 볼 거예요. 같이 한 번 읽어 볼까요?

입학하다

졸업하다

출석하다

결석하다

예습하다

복습하다

중간시험

기말시험

입학하다.

학생이 됐어요. 학교에 공부를 하러 가요. 학생이 돼서 학교에 공부를 하러 가요. 학교에 입학해요.

고등학교 생활을 마치고 대학교에 입학을 해요.

졸업하다.

대학교에서 해야 하는 공부를 다 했어요. 대학교 공부를 마쳤어요. 대학교를 졸업해요.

대학교 졸업까지 두 학기가 남았어요.

출석하다.

학교에 가요. 수업을 들으러 학교에 가요.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듣고 공부를 해요. 학교에 출석해요.

수업을 시작할 때 선생님께서 출석을 부르십니다.

결석하다.

수업에 결석해요. 학교에 와서 공부를 해야 하는데 결석했어요. 학교에 안 왔어요.

친구가 많이 아파서 학교에 결석했어요.

예습하다.

배울 것을 미리 공부해요. 배워야 할 것을 배우기 전에 미리 공부하는 거예요.

내일 배울 내용을 미리 읽으면서 예습했어요.

복습하다.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다시 공부해요. 배우거나 연습한 것을 다시 공부해요. 복습해요.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다시 집에서 복습했어요.

중간시험

학기의 반이 지나면 시험을 봐요. 학기 중간에 시험을 봐요. 학기의 반이 지나면 중간시험을 봐요.

학기의 반이 지나서 중간시험을 볼 때가 됐어요.

기말시험

학기의 끝에 시험을 봐요. 학기 말에 기말시험을 봐요. 학기의 끝에 기말시험을 봐요.

이번 학기 마지막 시간에 기말시험을 볼 거예요.

이제 앞에서 배운 어휘로 간단한 문제를 풀면서 함께 정리해볼까요? 서로 관련있는 단어끼리 연결해 보세요.

라지예 씨, ‘입학하다'의 반대말은 뭐예요? ‘졸업하다'요. 네, ‘입학하다'의 반대말은 ‘졸업하다'예요. 그러면 ‘출석하다'의 반대말은 뭐예요? ‘결석하다'요. 네, ‘출석하다'의 반대말은 ‘결석하다'예요. 그런데 ‘예습하다'의 반대말은 뭔지 알아요? 잘 모르겠어요.

네, ‘예습하다'는 앞으로 배울 내용을 미리 공부하는 거예요. 그런데, ‘복습하다'는 이전에 배웠던 내용을 다시 공부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예습하다'의 반대말은 ‘복습하다'예요. 그러면 ‘중간시험'과 관련있는 단어는 뭘까요? ‘기말시험'이요. 네! 맞아요. ‘중간시험'과 관계있는 단어는 ‘기말시험'이에요. 지금까지 어휘 문제를 아주 잘 풀어봤어요.

그럼 이제, 다짐하기와 관련된 한국어 표현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다짐하기 관련 표현입니다.

오늘은 ‘-기로 결심하다', ‘-을 작정이다', ‘이를 악물다' 이 세 가지 표현을 함께 공부해 볼 거예요.

같이 한 번 따라 읽어 볼까요?

-기로 결심하다.

-을 작정이다.

이를 악물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표현은 ‘-기로 결심하다' 입니다. ‘-기로 결심하다'는 무엇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결심할 때, 다짐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에요. 담배를 피는 사람들은 새해가 되면 담배를 꼭 끊어야겠다고 생각해요.

담배를 꼭 끊어야겠다고 다짐해요. 그렇죠?

네, 담배를 끊기로 결심해요.

새해를 맞아 담배를 끊기로 결심했어요.

두 번째 표현입니다. 두 번째 표현은 ‘-을 작정이다' 입니다. ‘-을 작정이다'는 무엇을 꼭 해야겠다고 결정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에요. 아침마다 꼭 운동을 할 거예요. 아침마다 꼭 운동을 하고 싶어요. 운동을 하기로 결정했어요.

이럴 때 ‘아침마다 운동을 할 작정이에요.' 이렇게 말해요.

그렇죠, 라지예 씨?

네, 아침마다 운동을 할 작정이에요.

아침마다 운동을 할 작정이에요.

세 번째 표현입니다. 세 번째 표현은 ‘이를 악물다' 입니다. ‘이를 악물다'는 무언가를 열심히 할 때, 정말 최선을 다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에요. 이렇게 이를 ‘악'물고 사용하는 표현이에요. 네, 이를 악물고 열심히 공부해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이를 악물고 열심히 공부했어요.

잘하셨어요.

라지예 씨, 지금까지 이번 시간 공부 정말 열심히, 아주 잘하셨어요.

네, 감사합니다. 선생님. 저도 정말 재미있었어요.

그럼 우리 이제, 웃는 얼굴로 2과에서 다시 만나요. 네.

여러분, 오늘 수업 재미있었나요?

오늘은 문법 ‘-어도'와 ‘-어야겠어요'를 사용해 다짐하는 기능과 표현을 배웠어요. 그리고 학습, 학교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어휘도 배웠어요.

‘올해는 꼭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해야겠어요. '에서 ‘-어야겠어요', 그리고 ‘힘들어도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에서 ‘-어도'를 배웠지요? 자, 이제 여러분은 한국어로 반드시 무엇을 해야겠다고 다짐하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오늘 배운 표현과 어휘로 친구들과 많이 이야기해 보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바른 한국어 3급] 1. 새해 계획은 세웠어요? [Correct Korean Level 3] 1. Have you made your New Year's resolutions? [Corrigé coréen niveau 3] 1) Avez-vous fait des projets pour la nouvelle année ? [Coreano corretto livello 3] 1. Avete fatto dei progetti per il nuovo anno?

새해 계획은 세웠어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여러분과 함께 한국어 3급을 공부할 백정현 선생님이에요.

한국어1급과 2급을 열심히 공부했죠?

3급도 선생님과 함께 열심히 그리고 재미있게 공부해 봐요!

오늘은 ‘새해 계획은 세웠어요? '를 공부하겠습니다. 오늘의 핵심 대화 한번 들어 보시죠. Let’s listen to today’s key dialogue.

조금 전에 대화를 잠깐 보셨죠? 누구랑 누가 이야기하고 있어요?

네, 준수 씨와 유진 씨가 이야기해요. Yes, Junsu and Yujin are talking. 무슨 이야기를 해요?

그렇죠. 유진 씨가 한국어 고급 시험에 꼭 합격하고 싶다고 이야기해요. Yujin says she wants to pass the advanced Korean exam.

오늘 우리는 유진 씨가 새해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처럼 Today we’re talking about Yujin’s plans for the new year.

‘무언가를 꼭 하겠다'라고 말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표현들을 공부할 거예요. We will study expressions used when you want to say'I will do something'. 문법으로는 ‘-어도'와 ‘-어야겠어요'를 연습하고 In terms of grammar, practice'-eodo' and'-should' 어휘와 표현으로는 학습과 학교생활과 관련된 어휘와 다짐하는 표현을 배우겠습니다. In terms of vocabulary and expressions, we will learn vocabulary related to learning and school life, and expressions that are determined.

그럼 먼저 대화를 들어볼까요? Then shall we listen to the dialogue first?

네, 잘 들으셨어요? 그럼 우리 한국어를 공부하기 전에 친구 한 명을 먼저 소개할게요. Then, before we study Korean, I will introduce a friend first.

3급에서는 라지예 씨와 함께 한국어를 공부하겠습니다. In level 3, we will study Korean with Lajiye. 라지예 씨,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라지예 씨! 라지예 씨와 함께 한국어를 공부하게 돼서 너무 기뻐요. I am so happy to study Korean with Lajiye.

네! 저도요. 선생님. 그리고 여러분과 함께 한국어를 공부하게 돼서 정말 기뻐요! And I'm really happy to study Korean with you!

네, 라지예 씨 감사합니다. 그럼 이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 라지예 씨 소개 좀 간단히 부탁드릴게요. Then, I would like to briefly introduce Mr. Lajiye to the students taking this lecture.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터키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러 온 라지예 입니다. I am Lajiye from Turkey to study Korean.

앞으로 여러분과 함께 한국어를 아주 재미있고 열심히 공부하면 좋겠습니다. In the future, I hope to study Korean with you in a very fun and hard way. 잘 부탁 드립니다. Take good care of me.

라지예 씨. 감사합니다.

그럼 우리 이제 본격적으로 한국어를 공부해 봐요! Then let’s study Korean in earnest!

자, 오늘 대화에서 유진 씨가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하고 싶다고 말했어요.

네 맞아요. 쉽지는 않지만 아주 멋진 계획이에요. It's not easy, but it's a great plan.

그렇죠?

그럼 우리, 대화를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Then, shall we take a closer look at the dialogue? 네.

먼저 준수 씨가 유진 씨한테 물어봐요. First, Junsu asks Yujin.

“유진 씨, 새해 계획은 세웠어요?” “Yujin, have you made plans for the new year?”

여러분 ‘새해'가 뭐예요? ‘새해'는 새로 시작하는 해를 말해요. 'New Year' refers to a new year. 그러니까 1월 1일이면 새해가 시작되는 거예요. So, on January 1st, the new year begins.

그래서 유진 씨가 대답합니다.

“네. 올해는 한국어 실력을 더 늘리고 싶어요.” I want to improve my Korean language skills this year.”

그런데 여러분, ‘올해'가 무슨 말이에요? ‘올해'는 이번 해를 말해요. 지금 지나가고 있는 해를 말해요. It is the year passing by now.

유진 씨는 올해 한국어 실력을 더 늘리고 싶다고 이야기 했죠? Yujin said he wants to improve his Korean language skills this year, right?

그래서 준수 씨가 이야기합니다.

“아, 그래요. 한국 회사에 취업하려면 한국어 능력이 중요하지요.” Korean language skills are important to get a job at a Korean company.”

그래서, 유진 씨가 “네, 그래서 올해는 꼭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해야겠어요.” 이렇게 말해요. So, Yujin said, “Yes, so I must pass the advanced Korean exam this year. Say it like this.

그런데 여러분, ‘고급'은 뭐예요? But everyone, what is'advanced'? ‘고급'은 중급보다 한 단계 더 어려운 더 높은 걸 말해요. 'Advanced' refers to something that is one level more difficult than the intermediate level. 우리가 배우는 한국어는 중급 1이니까, 고급 시험에 합격하려면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해야겠지요? Since the Korean language we are learning is Intermediate 1, we have to study really hard to pass the advanced exam, right?

그래서 준수 씨가 말합니다. “좋은 계획이네요. 열심히 해 보세요.”

유진 씨가 대답해요. “고마워요. 힘들어도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Even if it's hard, I try to do my best.”

‘최선을 다하다' 무슨 말일까요? What do you mean by'do your best'? ‘최선을 다하다'는 정말 무슨 일을 열심히, 아주 꼭 열심히 하겠다, I will do something really hard, very surely, that'to do my best', 정말 힘을 다해서 내가 열심히 하겠다라고 말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에요. It's an expression that I use when I say that I will do my best with all my strength.

자, 유진 씨는 힘이 들겠지만 최선을 다해 공부하겠다고 이야기하죠? Now, Yujin says that it will be difficult, but he will do his best to study, right?

그럼 이번에는 역할을 나누어 한 번 대화를 읽어 볼까요? Then, shall we divide into roles and read the dialogue once?

제가 준수, 라지예 씨가 유진 씨를 해 주세요.

라지예 씨 목소리가 아주 예쁘잖아요. Lajiye’s voice is very pretty. 잘 읽으실 수 있죠? Can you read that well?

열심히 읽어 볼게요. 선생님

감사합니다.

와! 라지예 씨, 정말 잘 읽어요. 한국인 같아요.

선생님, 장난치지 마세요. Teacher, don't play around.

정말 잘 읽던데요. You read really well. 그럼 다시 한번 대화를 들어 볼까요? Then shall we listen to the dialogue again?

라지예 씨, 본문을 이제 잘 이해했죠?

네.

그런 것 같아요. I think so.

네, 그럼 우리 문제를 보면서 본문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봐요. Yes, then let’s check the text again while looking at our problem.

다음 질문에 대답해 보세요.

유진 씨의 새해 계획은 뭐예요?

‘한국어 실력 늘리기', ‘한국 여행하기', ‘한국 영화 많이 보기' 답은 ‘한국어 실력 늘리기'예요. 네, 맞아요. 정답은 ‘한국어 실력 늘리기'죠. 대화에서 유진 씨가 한국어 실력을 늘리고 싶다고 했어요. In the conversation, Yujin said he wanted to improve his Korean language skills.

그러니까 답은 ‘한국어 실력 늘리기'예요. 다음 문제 보겠습니다. Let’s look at the next question.

한국 회사에 취업하려면 뭐가 중요해요? What is important to get a job at a Korean company?

‘학교 성적', ‘한국어 능력', ‘컴퓨터 능력' 'School grades','Korean proficiency','computer proficiency' 답은 ‘한국어 능력'이에요. 네, 맞았어요. 대화에서 한국 회사에 취업하려면 한국어 능력이 중요하다고 했지요? In the dialogue, you said that Korean ability is important to get a job at a Korean company, right?

그러니까 답은 ‘한국어 능력'이에요. 네, 잘하셨어요.

그럼 이제는 오늘의 문법을 자세히 공부해 볼 거예요. Then, we will study today's grammar in detail.

문법강의실로 장소를 이동해 볼게요. I'll move to the grammar class.

오늘의 문법은 ‘-어/아도', ‘-어/아야겠어요'입니다. 그럼 먼저, 첫 번째 문법부터 같이 살펴볼까요?

첫 번째 문법은 ‘-어/아도' 입니다. 자, 문장을 같이 한 번 보겠습니다. Now, let’s look at the sentence together.

“힘들어도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대화에서 유진 씨는 한국어 고급 시험을 볼 거예요. In the dialogue, Yujin will take the advanced Korean test.

그런데, 한국어 공부는 정말 어려워요.

정말 힘든 것을 알지만 유진 씨는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I know it's really hard, but Yujin tries to do her best.

이럴 때 ‘-어도'를 사용해서 '힘들어도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이렇게 말해요. In this case, you use'-eodo' to say,'I will try my best even if it is difficult.' 문장을 같이 한 번 읽어볼까요? Shall we read the sentence together?

“힘들어도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Even though it is difficult, I try to do my best.”

네, 잘하셨어요.

그럼 문장을 계속 보겠습니다. Then let’s continue looking at the sentence.

먼저, 첫 번째 문장을 보세요.

“일이 많아도 좀 쉬면서 하세요.” “Even if you have a lot of work, do it while taking a break.”

문장에서 ‘많다'처럼 ‘다' 앞의 모음이 ‘ㅏ' 또는 'ㅗ'가 오면 If the vowel before'Da' comes with'ㅏ' or'ㅗ' like'many' in a sentence, 뒤에 ‘-아도'를 붙여서 ‘많아도' 이렇게 말해요 “-Ado” is added at the end and you say “even if there are many” 그런데, 두 번째 문장을 보세요. By the way, look at the second sentence.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쪄요.” “No matter how much I eat, I haven't gained weight.”

이 문장에서 ‘먹다'처럼 ‘다' 앞의 모음이 ‘ㅏ' 또는 'ㅗ'가 아닌 동사가 오지요? In this sentence, like'to eat', the vowel before'da' is not'ㅏ' or'ㅗ', right? 이럴 때는 ‘어도'를 붙여서 ‘먹어도' 이렇게 말해요. In this case, you can add'eodo' and say'even if you eat'. 그리고 문법 ‘어/아도'는 두 번째 문장처럼 ‘아무리'와 함께 자주 쓰여요. And the grammar'어/아도' is often used with'no matter' like the second sentence. 그런데 이 두 문장은 무슨 뜻일까요? But what do these two sentences mean?

첫 번째 문장, “일이 많아도 좀 쉬면서 하세요.”

회사 동료가 일이 아주 많아요. My coworkers have a lot of work. 그런데 일은 좀 쉬면서 해야 해요. But I have to take a break to work.

이럴 때 회사동료에게 '일이 많아도 좀 쉬면서 하세요' 이렇게 말해요. In this case, you tell your company colleagues,'Even if you have a lot of work, do it while taking a break.' 그리고, 두 번째 문장을 같이 볼까요? And, shall we look at the second sentence together?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쪄요”.

저는 살이 찌고 싶어요. 그래서 음식을 정말 많이 먹어요. So I eat a lot of food. 그런데, 살이 안 쪄요. By the way, I haven't gained weight.

이럴 때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쪄요' 이렇게 말합니다. 자, 문장을 같이 한 번 읽어 볼까요?

“일이 많아도 좀 쉬면서 하세요.”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쪄요.”

네.

잘하셨어요!

그럼, 계속해서 두 번째 문법을 보겠습니다.

두 번째 문법은 ‘-어/아야겠어요' 입니다. 자, 문장을 같이 한 번 볼까요?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해야겠어요.” “I have to pass the advanced Korean exam.”

대화에서 유진 씨는 한국어 고급 시험을 볼 거예요. In the dialogue, Yujin will take the advanced Korean test.

그래서 그 시험에 반드시 꼭 합격할 거예요. So I will surely pass the exam. 결심해요.

이럴 때, ‘-어야겠어요'를 붙여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해야겠어요' 이렇게 말해요. 문장을 같이 한 번 읽어볼까요? Shall we read the sentence together?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해야겠어요.”

네, 잘하셨어요.

문장을 계속 보겠습니다.

첫 번째 문장입니다. This is the first sentence.

“이번 방학에는 여행을 가야겠어요.” “I have to go on a trip this vacation.”

문장에서 ‘가다'처럼 ‘다' 앞에 ‘ㅏ'또는 ‘ㅗ'로 끝나는 동사가 오면 ‘-아야겠어요'를 붙여서 ‘가야겠어요' 이렇게 말해요. 그런데, 두 번째 문장을 같이 보세요.

“매일 아침을 꼭 먹어야겠어요.” “I have to eat breakfast every day.”

문장에서 ‘먹다'처럼 ‘다'앞에 ‘ㅏ'또는 ‘ㅗ'가 아닌 다른 모음으로 끝나는 동사가 오면 ‘-어야겠어요'를 붙여서 ‘먹어야겠어요' 이렇게 말해요. You can say'I have to eat' by adding'-I should have it'. 그런데 이 두 문장은 무슨 뜻일까요? But what do these two sentences mean?

첫 번째 문장 먼저 보겠습니다. Let’s look at the first sentence first.

“이번 방학에는 여행을 가야겠어요.”

저는 이번 방학에 여행을 가고 싶어요. 그래서 여행을 꼭 갈 거예요.

이럴 때 '이번 방학에는 여행을 가야겠어요' 이렇게 말해요. 그럼 두 번째 문장을 보세요.

“매일 아침을 꼭 먹어야겠어요.”

저는 매일 아침을 먹지는 않아요. 그런데, 앞으로 아침을 꼭 먹고 싶어요. 아침을 먹을 거예요.

이럴 때 ‘매일 아침을 꼭 먹어야겠어요'이렇게 말해요. 자, 문장을 같이 한 번 읽어 볼까요?

“이번 방학에는 여행을 가야겠어요.”

“매일 아침을 꼭 먹어야겠어요.”

네, 잘하셨어요!

그럼, 이제 말하기 연습을 계속 해볼까요? Then, shall we continue practicing speaking now?

지금까지 앞에서 새로운 어휘들과 문법 ‘-어/아도', ‘-어/아야겠어요'를 배웠어요. 네, 대화문도 자세히 살펴봤고요. Yes, I also looked closely at the dialogue.

그럼,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 말하기 연습을 같이 한 번 해볼까요? Then, shall we practice speaking with what we have learned so far? 라지예 씨, 준비됐어요?

네! 좋아요.

네, 그럼 질문에 한 번 대답해 보세요! Yes, then answer the question!

첫 번째 말하기 연습입니다. ‘-어/아도'를 사용하여 말해 보세요. Say using'-uh/ado'. 라지예 씨, 이제 감기가 다 나았어요? Lajiye, are you all over your cold now?

아니요, 다 안 나았어요.

왜요? 약 안 먹었어요?

아니요, 그런데 “약을 먹어도” 낫지 않아요. No, but it doesn't get better “even if I take the medicine”.

약을 먹어도 낫지 않아요.

약을 먹어도 낫지 않아요.

잘 하셨어요.

다음 문제 봅시다.

이제 라지예 씨가 지민이를 해 주세요. 저는 지민이의 아빠예요. 지민아, 또 다이어트 하니?

네.

다이어트 해요.

진짜? 이번에는 진짜 살을 뺄 거야?

네,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살을 꼭 뺄 거예요.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살을 꼭 뺄 거예요. No matter what happens this time, I will definitely lose weight.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살을 꼭 뺄 거예요.

잘 하셨어요.

다음 문제 보겠습니다.

‘-어/아야겠어요'를 사용하여 말해 보세요. 라지예 씨, 지난 주에 한국어 시험 잘 봤어요?

아니요. 잘 못 봤어요. “앞으로 공부를 많이 해야겠어요.”

앞으로 공부를 많이 해야겠어요.

앞으로 공부를 많이 해야겠어요.

잘 하셨어요.

다음 문제 보겠습니다.

라지예 씨, 혹시 오늘도 학교에 늦었어요?

지각을 하면 안 돼요. You can't be late.

네, 선생님 알겠어요.

“내일부터는 10분 더 일찍 나와야겠어요.” “I have to come out 10 minutes earlier from tomorrow.

내일부터는 10분 더 일찍 나와야겠어요.

내일부터는 10분 더 일찍 나와야겠어요.

잘하셨어요!

지금까지 말하기 연습을 아주 잘 하셨어요. 그럼, 이번에는 듣기 연습을 같이 해 봅시다.

1번 문제는 잘 듣고 빈 칸에 들어갈 말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한 번 들려줍니다. I will tell you once 잘 들어 보세요.

정답이 뭐예요? What's the correct answer?

학생 : 합격해야겠어요.

네, 보기 3번 ‘합격해야겠어요'가 정답이지요? 다시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Let’s listen again.

잘하셨어요.

그럼 2번 문제 듣겠습니다.

2번 문제는 잘 듣고 의미가 같은 문장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For question 2, listen carefully and choose a sentence with the same meaning. 두 번 들려줍니다. 잘 들어 보세요.

정답이 뭐예요?

학생 : 힘들지만 최선을 다해 공부할 거예요.

네, 맞아요. 보기 1번‘힘들지만 최선을 다해 공부할 거예요'가 정답이지요. 다시 한번 들어볼까요?

잘하셨어요.

그럼 다음 문제 듣겠습니다.

3번 문제는 잘 듣고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For question 3, listen carefully and choose the one that matches the content. 두 번 들려 줍니다. 잘 들어 보세요.

내용과 같은 거, 정답이 뭐예요?

네.

3번‘남자는 바쁘지만 인터넷 뉴스를 보려고 해요'가 정답 아니에요? 아니에요. 보기 1번‘남자는 매일 신문을 보려고 해요'가 정답이지요. 다시 한번 들어볼까요?

남자가 ‘아무리 바빠도 매일 신문을 읽어야겠어요'라고 해요. The man says,'No matter how busy I am, I should read the newspaper every day.' ‘인터넷 뉴스'는 여자가 말했지요? 그리고, ‘매일 신문을 읽어야겠다'라는 말은 ‘매일 신문을 보려고 해요'와 같은 뜻이에요. Also, the phrase'I have to read the newspaper every day' means the same as'I try to read the newspaper every day'. 그래서 1번이 정답이네요.

잘하셨어요.

그럼 다음 문제 듣겠습니다.

4번 문제는 대화를 잘 듣고 질문에 답하는 문제입니다. For question 4, listen carefully to the conversation and answer questions.

질문이 ‘두 사람은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The question is,'What are you two talking about? '예요. 그러니까 질문을 잘 듣고 정답을 맞춰 보세요! So, listen carefully and try to guess the correct answer!

자,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계획이요.

그렇죠. 보기 3번 ‘준수의 계획'이 정답이지요. Option 3'Junsu's plan' is the right answer. 다시 한번 들어볼까요?

네, 모두 열심히 잘 하셨어요. Yes, everyone did well.

이제는 어휘와 표현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Now let’s move on to vocabulary and expressions.

오늘은 학습과 학교생활과 관련된 어휘를 배워 볼 거예요. Today, we will learn vocabulary related to learning and school life. 같이 한 번 읽어 볼까요?

입학하다

졸업하다

출석하다

결석하다

예습하다

복습하다

중간시험

기말시험

입학하다.

학생이 됐어요. 학교에 공부를 하러 가요. 학생이 돼서 학교에 공부를 하러 가요. 학교에 입학해요.

고등학교 생활을 마치고 대학교에 입학을 해요. After high school, I enter university.

졸업하다.

대학교에서 해야 하는 공부를 다 했어요. 대학교 공부를 마쳤어요. 대학교를 졸업해요. I am graduating from university.

대학교 졸업까지 두 학기가 남았어요. There are two semesters left until I graduate from university.

출석하다.

학교에 가요. 수업을 들으러 학교에 가요. I go to school to take classes.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듣고 공부를 해요. I go to school and take classes and study. 학교에 출석해요. I attend school.

수업을 시작할 때 선생님께서 출석을 부르십니다. At the beginning of class, the teacher calls for attendance.

결석하다.

수업에 결석해요. 학교에 와서 공부를 해야 하는데 결석했어요. I had to come to school and study, but I was absent. 학교에 안 왔어요.

친구가 많이 아파서 학교에 결석했어요. My friend was very sick and was absent from school.

예습하다.

배울 것을 미리 공부해요. Study what to learn in advance. 배워야 할 것을 배우기 전에 미리 공부하는 거예요. You study in advance before you learn what you need to learn.

내일 배울 내용을 미리 읽으면서 예습했어요. I prepared for it while reading in advance what I will learn tomorrow.

복습하다. repeat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다시 공부해요. I study again what I learned in class. 배우거나 연습한 것을 다시 공부해요. Study again what you learned or practiced. 복습해요.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다시 집에서 복습했어요. I reviewed what I learned in class again at home.

중간시험

학기의 반이 지나면 시험을 봐요. After half of the semester, I take the test. 학기 중간에 시험을 봐요. I take the test in the middle of the semester. 학기의 반이 지나면 중간시험을 봐요. After half of the semester, I take the midterm exam.

학기의 반이 지나서 중간시험을 볼 때가 됐어요. Half of the semester has passed and it is time to take the midterm exam.

기말시험

학기의 끝에 시험을 봐요. I take the test at the end of the semester. 학기 말에 기말시험을 봐요. I take the final exam at the end of the semester. 학기의 끝에 기말시험을 봐요. I take the final exam at the end of the semester.

이번 학기 마지막 시간에 기말시험을 볼 거예요. I will take the final exam at the end of this semester.

이제 앞에서 배운 어휘로 간단한 문제를 풀면서 함께 정리해볼까요? Now, shall we organize together by solving a simple problem with the vocabulary we learned earlier? 서로 관련있는 단어끼리 연결해 보세요. Connect words that are related to each other.

라지예 씨, ‘입학하다'의 반대말은 뭐예요? ‘졸업하다'요. 네, ‘입학하다'의 반대말은 ‘졸업하다'예요. 그러면 ‘출석하다'의 반대말은 뭐예요? ‘결석하다'요. 네, ‘출석하다'의 반대말은 ‘결석하다'예요. 그런데 ‘예습하다'의 반대말은 뭔지 알아요? By the way, do you know what the opposite of'to prepare for lessons' is? 잘 모르겠어요.

네, ‘예습하다'는 앞으로 배울 내용을 미리 공부하는 거예요. 그런데, ‘복습하다'는 이전에 배웠던 내용을 다시 공부하는 거예요. By the way,'to review' means to study again what you learned before. 그러니까 ‘예습하다'의 반대말은 ‘복습하다'예요. 그러면 ‘중간시험'과 관련있는 단어는 뭘까요? So what is the word related to'intermediate exam'? ‘기말시험'이요. 네! 맞아요. ‘중간시험'과 관계있는 단어는 ‘기말시험'이에요. 지금까지 어휘 문제를 아주 잘 풀어봤어요. You've solved vocabulary problems very well so far.

그럼 이제, 다짐하기와 관련된 한국어 표현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Then, shall we take a closer look at the Korean expressions related to making promises?

다짐하기 관련 표현입니다. These are expressions related to making a commitment.

오늘은 ‘-기로 결심하다', ‘-을 작정이다', ‘이를 악물다' 이 세 가지 표현을 함께 공부해 볼 거예요.

같이 한 번 따라 읽어 볼까요?

-기로 결심하다.

-을 작정이다.

이를 악물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Then let’s look at them one by one.

첫 번째 표현은 ‘-기로 결심하다' 입니다. ‘-기로 결심하다'는 무엇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결심할 때, 다짐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에요. 담배를 피는 사람들은 새해가 되면 담배를 꼭 끊어야겠다고 생각해요.

담배를 꼭 끊어야겠다고 다짐해요. 그렇죠?

네, 담배를 끊기로 결심해요. Yes, I decide to quit smoking.

새해를 맞아 담배를 끊기로 결심했어요.

두 번째 표현입니다. 두 번째 표현은 ‘-을 작정이다' 입니다. ‘-을 작정이다'는 무엇을 꼭 해야겠다고 결정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에요. 아침마다 꼭 운동을 할 거예요. I will definitely exercise every morning. 아침마다 꼭 운동을 하고 싶어요. 운동을 하기로 결정했어요.

이럴 때 ‘아침마다 운동을 할 작정이에요.' 이렇게 말해요.

그렇죠, 라지예 씨?

네, 아침마다 운동을 할 작정이에요.

아침마다 운동을 할 작정이에요.

세 번째 표현입니다. 세 번째 표현은 ‘이를 악물다' 입니다. ‘이를 악물다'는 무언가를 열심히 할 때, 정말 최선을 다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에요. 이렇게 이를 ‘악'물고 사용하는 표현이에요. 네, 이를 악물고 열심히 공부해요. Yes, I study hard with my teeth.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이를 악물고 열심히 공부했어요.

잘하셨어요.

라지예 씨, 지금까지 이번 시간 공부 정말 열심히, 아주 잘하셨어요.

네, 감사합니다. 선생님. 저도 정말 재미있었어요.

그럼 우리 이제, 웃는 얼굴로 2과에서 다시 만나요. Then, let's meet again in Lesson 2 with a smile. 네.

여러분, 오늘 수업 재미있었나요?

오늘은 문법 ‘-어도'와 ‘-어야겠어요'를 사용해 다짐하는 기능과 표현을 배웠어요. 그리고 학습, 학교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어휘도 배웠어요.

‘올해는 꼭 한국어 고급 시험에 합격해야겠어요. '에서 ‘-어야겠어요', 그리고 ‘힘들어도 한 번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해요. '에서 ‘-어도'를 배웠지요? 자, 이제 여러분은 한국어로 반드시 무엇을 해야겠다고 다짐하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오늘 배운 표현과 어휘로 친구들과 많이 이야기해 보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