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我们使用cookies帮助改善LingQ。通过浏览本网站,表示你同意我们的 cookie 政策.


image

건강하게 삽시다, 침에 관한 용어와 이해

침에 관한 용어와 이해

MC: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강하게 삽시다. 이 시간 진행에 이진서입니다.

근육이 뭉치거나 발목을 삐끗 했을 때는 침을 맞습니다. 맞고 나면 한결 아픈 부위가 편해지는 데요. 침을 맞는 동안 동의사가 뭔가를 설명을 하는데 한의학에 대한 지식이 없어 이해를 못하는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침에 관한 용어와 이해란 주제로 동의사 강유 선생님의 도움 말씀 듣겠습니다.

이: 침은 막힌 곳은 뚫어주고 얽힌 곳은 풀어준다고 하고 그러면서 기혈이란 말을 하는데 기혈은 뭘 말하는 것인가요?

강: 네. 침의 작용을 잘 설명한 말입니다. 기는 우리 몸의 움직임을 주관하고 혈은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는 동력을 말합니다. 기에 의하여 우리 몸은 운동과 제지를 수행하고 혈에 의하여 몸의 활동을 보장하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 몸에서 기혈이란 생명활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랫동안 소화가 되지 않는 사람의 배를 눌러보면 뜬뜬하고 누르면 맥이 뛰듯 하면서 몹시 아파합니다. 이런 증상을 적이 뭉쳤다고 하는데 이때는 반드시 침을 놓아야 뜬뜬하게 뭉친 적을 풀 수 있고 임맥이 통하게 됩니다.

임맥이란 가슴과 복부 중앙선상에 있는 경맥인데 임맥이 막히면 소화장애를 비롯한 소화기 질병과 여성에서 임신과 월경에 이상이 생기면서 불임하거나 월경통 혹은 월경이 없어지면서 앓게 됩니다. 이렇게 임맥이 통하지 않으면 하복부에 냉이 생기면서 손발이 찬 증세와 빈혈과 같은 질병이 발병하게 되는데 이런 증상들은 기혈이 막혀서 생기는 증상들입니다.

이: 경락도 많이 듣게 되는 용어인데요.

강: 네. 경락은 우리 몸의 기혈이 순환하는 통로로서 경맥과 락맥으로 이루어져 있고 몸을 하나의 전일체로 연결시켜 줍니다. 경맥은 경락의 기본줄기를 말하는데 비교적 곧게 뻗어 가며 그 줄기가 굵고 길며 전신 깊은 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경맥은 12경맥, 기경8맥, 12경근, 12경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락맥은 경맥에서 갈라져 온몸에 그물처럼 퍼져 있는 가지를 말하는데 주로 옆으로 퍼져나가며 그 가지가 가늘며 짧고 얕은 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과학이 발전한 현시대에도 경락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완전한 해명과 결론은 없습니다. 다만 과학적으로 해명을 하지 못하였지만 경락은 의연히 존재한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침혈은 경락을 상대로 취혈하고 침자하는데 신경흐름과 다른 느낌과 치료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신경에서 나타나는 통증과 틀린 경락에서만 나타나는 저린 감과 마비감, 그리고 진정작용과 진통작용, 그 외 수많은 작용들이 한방치료에서 증명되었습니다.

이: 장침, 봉침, 대침 등 침 의 종류도 다양한데 기본적으로 어떻게 다른 용도로 쓰이는 겁니까?

강: 네. 침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치료에 많이 사용하는 침은 호침입니다. 호침은 침 혈 부위에 맞게 길이가 다르고 굵기가 다양하며 침 손잡이가 탄탄하여 침놓기 편리합니다. 호침 외에 피내침이 있는데 피내침은 침혈에 침을 매몰하여 침의 작용을 오랜 기간 유지하여 치료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하여 사용하는데 근육운동이 심한 곳에는 놓지 않으며 침을 놓고는 반창고를 발라 침대를 고정시켜야 합니다.

다음은 자루가 달린 망치형 침에 5개 내지 9개가 박힌 매화침인데 이런 침은 피부에 감각이상이 생기거나 타박당하여 어혈이 있을 때 환처의 피부를 두드려 사혈하거나 자극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그리고 한의사면 누구나 침통에 넣고 다니는 침이 삼릉침인데 침날이 창끝처럼 세모난 침입니다. 타박으로 멍이 깊이 들었거나 발목 같은데 삐었을 때 센 자극과 사혈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침입니다.

기자님께서 문의하시는 장침은 침날이 10cm이상 되는 긴 침인데 주로 팔과 다리에 사용하는데 한 개 침혈에서 다른 침혈까지 관통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구안와사 때 입모서리에서 귀 앞쪽까지 투침하는데 이용합니다. 대침에는 굵기가 굵으면서도 기다란 침과 참대를 쪼개서 만든 침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침날이 굵고 긴 대침은 위에 적이 있을 때 사용하는데 장기를 파손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참대로 만든 대침은 하복부에 적이 있을 때 참대침을 불에 뜨겁게 구워 천에 싸서 복부 침혈에 대고 눌러줍니다. 주로 중완과 하복부 임맥이 막혔을 때 많이 사용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봉침은 벌의 독을 침혈에 주입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지난날 북한에는 꿀벌이 흔치않기 때문에 봉침요법을 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개인도 꿀벌을 양봉하기 때문에 치료에 접목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봉침은 살아있는 꿀벌의 침을 핀센트로 뽑아서 주로 류마치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무릎 침혈에 봉침을 놓는데 꿀벌 한 마리 봉침으로 4곳 내지 6곳 침혈에 봉침을 놓을 수 있습니다. 꿀벌의 침에는 독이 들어있기 있기 때문에 봉침을 놓기 전에 항생제 반응 검사하듯이 봉독검사를 해보고 봉침을 놓아야 합니다. 연구 자료에 의하면 봉침을 맞은 환자 5만 명 중 1명꼴로 봉독에 의하여 사망한다는 보고 자료가 있습니다. 봉침 반응 검사를 해서 몸에 두드러기가 돋고 몸이 가렵거나 피부가 벌겋게 되면 봉침을 맞아서는 안 됩니다.

이: 침을 맞았는데 피가 안 나는 이유는 뭔가요?

강: 네. 침은 혈관을 수축 시키거나 확장 시켜 피 흐름을 빠르게 하거나 더디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인체 내의 피의 흐름은 부위별로 조금씩은 다르지만 복부에는 대체로 혈관망이 밀집해있지 않고 또 피하지방 밑에 혈관이 있기 때문에 복부 침혈에는 혈관들이 비교적 깊이 있게 됩니다. 그리고 침을 놓으면 혈관이 수축되어 침이 혈관을 찌를 확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혈관은 수축은 잘 되나 확장은 잘되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혈관을 수축 시키는 신경들은 매우 민감하고 혈관을 확장 시키는 신경들은 예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침혈이 있는 곳에는 거의 모두 혈관이 있습니다. 그런데 침을 맞았는데 피가 안 나오는 것은 환자가 병으로 하여 혈관이 위축되었거나 침 깊이를 표준조작대로 찌르지 않고 표피 침을 놓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성 환자일 경우 소화가 안 되면서 복부에 냉이 있으면서 배가 뜬뜬한 경우 이때 침을 놓으면 처음에는 피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 번 침을 맞으면 임맥이 통하고 뜬뜬한 적이 풀리면 그때는 침 자리에서 피가 나옵니다. 중완 혈에 침을 놓고 피가 나오면 위병이 없어진다는 속설도 있습니다.

이: 혈 자리라는 말도 쓰는데 혈 자리에 침을 놓는 겁니까?

강: 네. 혈 자리란 침혈 자리를 말합니다. 우리 몸에는 침혈 자리가 360여 곳이 있는데 아시 혈까지 합치면 수도 없이 많은 혈 자리가 있습니다. 몸에 있는 침혈 자리는 모두 인체장기와 연관되어 있고 질병과 관계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진단하고 질병에 맞는 침혈에 침을 놓아야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침은 아픔으로 아픔을 치료하기 때문에 침을 적게 놓고 효과는 최대치를 걷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침을 맞아서 효과를 보는 경우와 침을 맞아서는 안 되는 경우에 대해 정리를 해주시죠.

강: 네. 침은 체했거나 타박 혹은 발목이나 손목을 삐었을 때 그리고 3차 신경통증과 안면 풍 때 의식을 잃거나 쇼크에 빠졌을 때 구급치료 요법으로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입니다. 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침으로 손끝을 따고 피를 조금만 내도 그리고 인중 혈에 침을 찌르기만 해도 쇼크나 중풍을 미리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경풍에 인중을 찔러 피만 조금내도 중풍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침을 맞아서 안 되는 경우는 술을 마시었을 때 그리고 임신부와 침에 대한 공포증이 있는 사람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체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강: 네 감사합니다. 여러분 안녕히 계십시오.

건강하게 삽시다. 오늘은 침에 관한 용어와 이해란 주제로 전해드렸습니다. 지금까지 도움 말씀에 동의사 강유 선생님 진행에는 저 이진서입니다. 고맙습니다.


침에 관한 용어와 이해 Terminologie und Verständnis der Akupunktur Terms and understanding of acupuncture Terminologie et compréhension de l'acupuncture

MC: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MC: Hello listeners. 건강하게 삽시다. Let's live healthy. 이 시간 진행에 이진서입니다. This is binary in time progression.

근육이 뭉치거나 발목을 삐끗 했을 때는 침을 맞습니다. Acupuncture is applied when the muscles are stiff or the ankle is sprained. 맞고 나면 한결 아픈 부위가 편해지는 데요. After you get hit, the sore spot feels more comfortable. 침을 맞는 동안 동의사가 뭔가를 설명을 하는데 한의학에 대한 지식이 없어 이해를 못하는 수가 있습니다. During acupuncture, the synapse explains something, but you may not understand it because you do not have knowledge of oriental medicine. 오늘은 침에 관한 용어와 이해란 주제로 동의사 강유 선생님의 도움 말씀 듣겠습니다. Today, I will listen to Dr. Yu Kang's help on the topic of terminology and understanding about acupuncture.

이: 침은 막힌 곳은 뚫어주고 얽힌 곳은 풀어준다고 하고 그러면서 기혈이란 말을 하는데 기혈은 뭘 말하는 것인가요? Lee: It is said that saliva clears blockages and loosens entanglements, and while they say “gihyeol”, what does gihyeol mean?

강: 네. 침의 작용을 잘 설명한 말입니다. This is a good description of the action of acupuncture. 기는 우리 몸의 움직임을 주관하고 혈은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는 동력을 말합니다. 기에 의하여 우리 몸은 운동과 제지를 수행하고 혈에 의하여 몸의 활동을 보장하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 몸에서 기혈이란 생명활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Therefore, qi and blood in our body are closely related to life activities.

예를 들어 오랫동안 소화가 되지 않는 사람의 배를 눌러보면 뜬뜬하고 누르면 맥이 뛰듯 하면서 몹시 아파합니다. 이런 증상을 적이 뭉쳤다고 하는데 이때는 반드시 침을 놓아야 뜬뜬하게 뭉친 적을 풀 수 있고 임맥이 통하게 됩니다.

임맥이란 가슴과 복부 중앙선상에 있는 경맥인데 임맥이 막히면 소화장애를 비롯한 소화기 질병과 여성에서 임신과 월경에 이상이 생기면서 불임하거나 월경통 혹은 월경이 없어지면서 앓게 됩니다. Immac is a meridian located on the midline of the chest and abdomen. When the immaculate is blocked, digestive disorders and other digestive diseases, as well as abnormalities in pregnancy and menstruation in women, result in infertility, menstrual pain, or disappearance of menstruation. 이렇게 임맥이 통하지 않으면 하복부에 냉이 생기면서 손발이 찬 증세와 빈혈과 같은 질병이 발병하게 되는데 이런 증상들은 기혈이 막혀서 생기는 증상들입니다.

이: 경락도 많이 듣게 되는 용어인데요. Lee: It is a term that you hear a lot about meridians.

강: 네. 경락은 우리 몸의 기혈이 순환하는 통로로서 경맥과 락맥으로 이루어져 있고 몸을 하나의 전일체로 연결시켜 줍니다. Meridians are the passageways through which the qi and blood of our body circulate, and are composed of meridians and rakmaeks, connecting the body as a whole. 경맥은 경락의 기본줄기를 말하는데 비교적 곧게 뻗어 가며 그 줄기가 굵고 길며 전신 깊은 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The gyeongmaek refers to the basic stem of the meridian, which stretches relatively straight, and the stem is thick and long and is distributed deep throughout the body.

경맥은 12경맥, 기경8맥, 12경근, 12경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he gyeongmaek consists of 12 gyeongmaek, 8 gyeongmaek, 12 gyeonggeun, and 12 gyeongmaek. 락맥은 경맥에서 갈라져 온몸에 그물처럼 퍼져 있는 가지를 말하는데 주로 옆으로 퍼져나가며 그 가지가 가늘며 짧고 얕은 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Rakmaek is branched from the gyeongmaek and spreads like a net all over the body. It mainly spreads to the side, and the branches are thin, short and distributed in shallow places.

과학이 발전한 현시대에도 경락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완전한 해명과 결론은 없습니다. Research on meridians continues even in the present age of scientific advancement, but there is still no complete explanation or conclusion. 다만 과학적으로 해명을 하지 못하였지만 경락은 의연히 존재한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침혈은 경락을 상대로 취혈하고 침자하는데 신경흐름과 다른 느낌과 치료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Acupuncture is acupuncture and acupuncture against meridians, and the feeling and therapeutic effect different from the nerve flow are recognized. 신경에서 나타나는 통증과 틀린 경락에서만 나타나는 저린 감과 마비감, 그리고 진정작용과 진통작용, 그 외 수많은 작용들이 한방치료에서 증명되었습니다. Pain from nerves, numbness and numbness that appear only in the wrong meridians, sedation and analgesia, and numerous other effects have been proven in oriental medicine treatment.

이: 장침, 봉침, 대침 등 침 의 종류도 다양한데 기본적으로 어떻게 다른 용도로 쓰이는 겁니까? Lee: There are various types of acupuncture, such as jangchim, bongchim, and daechim, but how are they basically used for different purposes?

강: 네. 침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치료에 많이 사용하는 침은 호침입니다. 호침은 침 혈 부위에 맞게 길이가 다르고 굵기가 다양하며 침 손잡이가 탄탄하여 침놓기 편리합니다. The needle has different lengths and thicknesses according to the acupuncture site, and the needle handle is strong, making it convenient to place the needle. 호침 외에 피내침이 있는데 피내침은 침혈에 침을 매몰하여 침의 작용을 오랜 기간 유지하여 치료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하여 사용하는데 근육운동이 심한 곳에는 놓지 않으며 침을 놓고는 반창고를 발라 침대를 고정시켜야 합니다.

다음은 자루가 달린 망치형 침에 5개 내지 9개가 박힌 매화침인데 이런 침은 피부에 감각이상이 생기거나 타박당하여 어혈이 있을 때 환처의 피부를 두드려 사혈하거나 자극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그리고 한의사면 누구나 침통에 넣고 다니는 침이 삼릉침인데 침날이 창끝처럼 세모난 침입니다. 타박으로 멍이 깊이 들었거나 발목 같은데 삐었을 때 센 자극과 사혈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침입니다.

기자님께서 문의하시는 장침은 침날이 10cm이상 되는 긴 침인데 주로 팔과 다리에 사용하는데 한 개 침혈에서 다른 침혈까지 관통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The long needle you are inquiring about is a long needle with a needle blade of 10cm or more, and it is mainly used for arms and legs. It is used to penetrate from one needle point to another. 구안와사 때 입모서리에서 귀 앞쪽까지 투침하는데 이용합니다. It is used for penetrating from the corner of the mouth to the front of the ear during Guanwasa. 대침에는 굵기가 굵으면서도 기다란 침과 참대를 쪼개서 만든 침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침날이 굵고 긴 대침은 위에 적이 있을 때 사용하는데 장기를 파손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참대로 만든 대침은 하복부에 적이 있을 때 참대침을 불에 뜨겁게 구워 천에 싸서 복부 침혈에 대고 눌러줍니다. 주로 중완과 하복부 임맥이 막혔을 때 많이 사용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봉침은 벌의 독을 침혈에 주입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Bong acupuncture is a treatment method in which bee venom is injected into the acupuncture point. 지난날 북한에는 꿀벌이 흔치않기 때문에 봉침요법을 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In the past, bees were not common in North Korea, so Bongchim was not used well. 그러나 지금은 개인도 꿀벌을 양봉하기 때문에 치료에 접목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But now that individuals are also beekeepers, I think they can incorporate it into their treatment. 봉침은 살아있는 꿀벌의 침을 핀센트로 뽑아서 주로 류마치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무릎 침혈에 봉침을 놓는데 꿀벌 한 마리 봉침으로 4곳 내지 6곳 침혈에 봉침을 놓을 수 있습니다. Bongchim draws live bee stingers with pins and places them mainly on knee acupuncture points suffering from rheumatoid arthritis. 꿀벌의 침에는 독이 들어있기 있기 때문에 봉침을 놓기 전에 항생제 반응 검사하듯이 봉독검사를 해보고 봉침을 놓아야 합니다. 연구 자료에 의하면 봉침을 맞은 환자 5만 명 중 1명꼴로 봉독에 의하여 사망한다는 보고 자료가 있습니다. 봉침 반응 검사를 해서 몸에 두드러기가 돋고 몸이 가렵거나 피부가 벌겋게 되면 봉침을 맞아서는 안 됩니다.

이: 침을 맞았는데 피가 안 나는 이유는 뭔가요?

강: 네. 침은 혈관을 수축 시키거나 확장 시켜 피 흐름을 빠르게 하거나 더디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인체 내의 피의 흐름은 부위별로 조금씩은 다르지만 복부에는 대체로 혈관망이 밀집해있지 않고 또 피하지방 밑에 혈관이 있기 때문에 복부 침혈에는 혈관들이 비교적 깊이 있게 됩니다. 그리고 침을 놓으면 혈관이 수축되어 침이 혈관을 찌를 확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혈관은 수축은 잘 되나 확장은 잘되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혈관을 수축 시키는 신경들은 매우 민감하고 혈관을 확장 시키는 신경들은 예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침혈이 있는 곳에는 거의 모두 혈관이 있습니다. Almost everywhere where there is acupuncture there are blood vessels. 그런데 침을 맞았는데 피가 안 나오는 것은 환자가 병으로 하여 혈관이 위축되었거나 침 깊이를 표준조작대로 찌르지 않고 표피 침을 놓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성 환자일 경우 소화가 안 되면서 복부에 냉이 있으면서 배가 뜬뜬한 경우 이때 침을 놓으면 처음에는 피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 번 침을 맞으면 임맥이 통하고 뜬뜬한 적이 풀리면 그때는 침 자리에서 피가 나옵니다. 중완 혈에 침을 놓고 피가 나오면 위병이 없어진다는 속설도 있습니다.

이: 혈 자리라는 말도 쓰는데 혈 자리에 침을 놓는 겁니까?

강: 네. 혈 자리란 침혈 자리를 말합니다. Acupuncture points refer to acupuncture points. 우리 몸에는 침혈 자리가 360여 곳이 있는데 아시 혈까지 합치면 수도 없이 많은 혈 자리가 있습니다. 몸에 있는 침혈 자리는 모두 인체장기와 연관되어 있고 질병과 관계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진단하고 질병에 맞는 침혈에 침을 놓아야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침은 아픔으로 아픔을 치료하기 때문에 침을 적게 놓고 효과는 최대치를 걷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침을 맞아서 효과를 보는 경우와 침을 맞아서는 안 되는 경우에 대해 정리를 해주시죠. Lee: Please explain the cases in which acupuncture is effective and cases in which it is not.

강: 네. 침은 체했거나 타박 혹은 발목이나 손목을 삐었을 때 그리고 3차 신경통증과 안면 풍 때 의식을 잃거나 쇼크에 빠졌을 때 구급치료 요법으로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입니다. 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침으로 손끝을 따고 피를 조금만 내도 그리고 인중 혈에 침을 찌르기만 해도 쇼크나 중풍을 미리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경풍에 인중을 찔러 피만 조금내도 중풍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침을 맞아서 안 되는 경우는 술을 마시었을 때 그리고 임신부와 침에 대한 공포증이 있는 사람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체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Lee: Thank you for speaking today.

강: 네 감사합니다. 여러분 안녕히 계십시오.

건강하게 삽시다. 오늘은 침에 관한 용어와 이해란 주제로 전해드렸습니다. Today, I delivered on the topic of terms and understanding of acupuncture. 지금까지 도움 말씀에 동의사 강유 선생님 진행에는 저 이진서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