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 use cookies to help make LingQ better. By visiting the site, you agree to our cookie policy.


image

건강하게 삽시다, 뇌막염

뇌막염

뇌막염~

MC: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강하게 삽시다. 이 시간 진행에 이진서입니다. 질병 중에서 머리와 관련된 병은 특히 무섭습니다.

게다가열이 나고 토하고 하면 정신을 못 차리게 되는데요. 오늘은 뇌막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움 말씀에는 동의사강유 선생님입니다. 이: 뇌막염이 어떻게 생기는지 그 원인에 대하여 정리해주시죠.

강: 네.

사람의 뇌는 뇌를 보호하기 위한 두개골과 그 사이에 뇌를 감싸고 있는 세 개의 뇌수 막으로 되어 있습니다. 뇌막염은 세균과 바이러스, 그리고 결핵균에 의하여 발병하는데 그 발병원인에 따라서 뇌막염의 증상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뇌막염에 걸리면 지속적인 두통과 고열, 뒷머리 뻣뻣한 감과 구역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막염은 그원인에 따라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에 위험을 주는 뇌막염과 치료를 하지 않아도 감기처럼 몸의 면역력에 의하여치유되는 뇌막염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하지만 뇌막염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전문의의 진찰과 검사를 받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뇌막염의 증상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해주십시오.

강: 네.

뇌막염의 증상은 수일 내에 급성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수주에 걸쳐서 서서히 나타나기도 합니다. 거의 모든 병예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심해지고 고열 그리고 심한 뇌압 상승으로 구역, 구토 증세가 동반되는 뇌막자극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뇌막자극 증상에 대하여 설명 드리면 목을 앞으로 굽힐 때 목에 강직과 비슷한 현상이 일어나면서 잘 굽혀지지 않으면서 환자는 뒷목에 뻣뻣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은 뇌막에 염증이 있을 때 나타나는 주 증상입니다. 두통은 뇌막의 자극과 뇌압의 상승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그 아픔은 지속적이며 기침을 하거나 변비가 있을 경우에는배 변시 뇌압을 높여 병을 악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의식 상태에 변화가 일어나 혼미하거나 빈혈증상이나타나기도 합니다. 뇌막염이라고 진단 상으로 의진 되면 반드시 뇌 촬영 후 척추천자검사를 통해 확인하여야 하며 확실한 원인을 파악하기 전에는 뇌막염 치료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이: 뇌막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봤는데 질병 분류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강: 네.

뇌막염의 종류는 흔히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첫 번째는 세균성 뇌막염인데 세균성 뇌막염은 한 살 이전의 연령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며 그 외의 연령에서도 발병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소아에서는 고열과 함께 의식이 불명해지고 편마비성으로 병이 번질 확률이 매우 높게 나타납니다.

어른에서는 병의발생과 경과가 완만하게 여러 날 지속되다가 점차 심해지면서 전에 느끼지 못했던 두통, 고열, 오한, 구토, 경련 등이 올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의식이 혼미해집니다. 세균성 뇌막염은 증상의 심하게 나타나면서 병변 진행이 빨라 진단과 치료가 늦어질 경우에는 생명이 위험하며, 치료되더라도 여러 가지 신체장애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민간요법으로 치료하려하지 말고 빨리 병원에 내원하여 빠른 진단과 뇌막염에 맞는 치료를 하여야 완치 혹은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결핵성 뇌막염인데 주로 체내의 결핵 병균이 뇌로 옮겨 가서 생기는데 병은 세균성 뇌막염보다 서서히 일어납니다.

처음에는 열감과 오한으로 시작되어 수 주 정도 진행되다가 두통이 점차 심해집니다. 결핵성 뇌막염의 초기증상은 미미하게 나타나지만 날이 감에 따라 지속적인 심한 두통이 나타나고 구토가 동반되며 병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의식과 신경계통에 여러 가지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셋째로 무균성 뇌막염입니다.

무균 성 뇌막염은 뇌 척수 액에서 아무 균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세균은 발견되지않지만 증상이 수일 혹은 수주 계속되다가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아도 병증이 없어지는 경우입니다. 이런 뇌막염을 바이러스성 뇌막염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 뇌막염도 뇌막염의 공통된 증상인 심한 두통, 구토, 고열, 뇌막자극 증세를 나타냅니다.

그 이외에도 원인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서 피부에 발진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식장애나 경련은 동반되지 않으나 만일 그러한증상을 보일 경우 뇌막의 염증뿐만 아니라 뇌실질의 염증인 뇌염을 의진 해 보아야 합니다. 바이러스성 뇌막염의 경과는 같은 바이러스 감염에 속하는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감기를 앓을 때 증상에 대한 대증치료하고 시간이 지나면 낫는 것처럼, 바이러스성 뇌막염도 대증치료하면 거의 모든 예에서 특별한 합병증이나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치유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조류 인플루엔자에 의하여 뇌수조직에만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상기도를 비롯한 면역계통에도 감염시켜 항생제 치료에도 치유가 되지 않는 사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일 많이 나타나고 있는 바이러스 뇌막염은 장 바이러스가 거의 70-80% 차지합니다. 장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병하는 뇌막염은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뇌염을일으켜서 사망할 수 있으며 치료되어도 소아마비, 양편마비를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뇌막염 예방과 치료에 대한 민간요법 소개해 주시죠.

강: 네.

특별히 가정에서 취할 수 있는 예방조치는 전염을 막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뇌막염은 거의 모두가 계절성을 띠게 되는데 이전에는 5월 중순에서 6월 사이에 많이 발병하였는데 지금은 기온이 상승하면서 발병시기가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일단 뇌막염이 발병한 지역과 뇌막염을 앓고 있는 환자와의 접촉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평상시에 두통이 없던 사람에서 여러 날 지속되는 두통과 그 두통이 점차 심해지면서 구토, 발열 등이 있는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서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뇌막염 증세는 어른보다 어린 아이 경우에는 열이 나고 보채는 등의 증세를 보이고 두통이나 목의 강직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치료는 양방치료로서 바이러스성 뇌막염이 확인될 때까지 항생제를 놓아주면서 대증요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발병 초기에 고열이 나지 않도록 치료하는 것이 병의 예후를 좋게 하며 특별히 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별다른후유증 없이 낫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의를 돌려야 할 것은 어린이나 어른들의 영양 상태에 따라 병의 진행과 면역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영양상태가 나쁘면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병을 심하게 앓을 수 있으며 그 예후를 짐작하기어렵기 때문에 주의를 돌려야 합니다. 민간요법으로는 단종으로 병을 치료할 수 있는 한약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한약재로 만들어진 청심환이 뇌막염 치료에 가장 적합한 한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아들에게서 원인모를 고열이 나타나는 데는 뒷 잔등 목 부위에 침을 찔러 피를 두세 방울 뽑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침 요법은 소아의 고열만 아니라 감기와 상기도 염증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다음 시간에는 봄에 많이 나타나고있는 가렴 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강: 감사합니다.

여러분 안녕히 계십시오. 건강하게 삽시다.

오늘은 뇌막염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지금까지 도움 말씀에 동의사 강유 선생님 진행에는 저 이진서입니다. 고맙습니다.


뇌막염 meningitis Méningite 髄膜炎 meningite

뇌막염~ Meningitis~

MC: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MC: Hello, listeners. MC : Bonjour les auditeurs.

건강하게 삽시다. Let's live healthy. Vivons sainement. 이 시간 진행에 이진서입니다. This is Jinseo Lee in time progress. Il s'agit d'une progression temporelle binaire. 질병 중에서 머리와 관련된 병은 특히 무섭습니다. Among illnesses, those involving the head are particularly scary. Parmi les maladies, celles liées à la tête sont particulièrement redoutables.

게다가열이 나고 토하고 하면 정신을 못 차리게 되는데요. Besides, if you have a fever and vomit, you will lose consciousness. 오늘은 뇌막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oday we are going to talk about meningitis. 도움 말씀에는 동의사강유 선생님입니다. The word of help is Dong-sa Kang-yu, teacher. 이: 뇌막염이 어떻게 생기는지 그 원인에 대하여 정리해주시죠. Lee: Please explain how meningitis occurs and its causes.

강: 네.

사람의 뇌는 뇌를 보호하기 위한 두개골과 그 사이에 뇌를 감싸고 있는 세 개의 뇌수 막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human brain consists of a skull to protect the brain and three meninges that surround the brain between them. 뇌막염은 세균과 바이러스, 그리고 결핵균에 의하여 발병하는데 그 발병원인에 따라서 뇌막염의 증상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Meningitis is caused by bacteria, viruses, and Mycobacterium tuberculosis, and symptoms of meningitis appear differently depending on the cause. 그러나 뇌막염에 걸리면 지속적인 두통과 고열, 뒷머리 뻣뻣한 감과 구역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However, meningitis causes symptoms such as persistent headaches and high fever, stiff back of the head, and nausea and vomiting.

뇌막염은 그원인에 따라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에 위험을 주는 뇌막염과 치료를 하지 않아도 감기처럼 몸의 면역력에 의하여치유되는 뇌막염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하지만 뇌막염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전문의의 진찰과 검사를 받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However, if meningitis is suspected, you should seek medical attention and examination as soon as possible and receive appropriate treatment at an early stage.

이: 뇌막염의 증상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해주십시오.

강: 네.

뇌막염의 증상은 수일 내에 급성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수주에 걸쳐서 서서히 나타나기도 합니다. 거의 모든 병예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심해지고 고열 그리고 심한 뇌압 상승으로 구역, 구토 증세가 동반되는 뇌막자극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뇌막자극 증상에 대하여 설명 드리면 목을 앞으로 굽힐 때 목에 강직과 비슷한 현상이 일어나면서 잘 굽혀지지 않으면서 환자는 뒷목에 뻣뻣함을 느끼게 됩니다. As for the symptoms of meningeal stimulation, when the neck is bent forward, a phenomenon similar to stiffness occurs in the neck, and the patient feels stiffness in the back of the neck without bending well.

이것은 뇌막에 염증이 있을 때 나타나는 주 증상입니다. This is the main symptom when the meninges are inflamed. 두통은 뇌막의 자극과 뇌압의 상승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그 아픔은 지속적이며 기침을 하거나 변비가 있을 경우에는배 변시 뇌압을 높여 병을 악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의식 상태에 변화가 일어나 혼미하거나 빈혈증상이나타나기도 합니다. 뇌막염이라고 진단 상으로 의진 되면 반드시 뇌 촬영 후 척추천자검사를 통해 확인하여야 하며 확실한 원인을 파악하기 전에는 뇌막염 치료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이: 뇌막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봤는데 질병 분류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강: 네.

뇌막염의 종류는 흔히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첫 번째는 세균성 뇌막염인데 세균성 뇌막염은 한 살 이전의 연령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며 그 외의 연령에서도 발병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소아에서는 고열과 함께 의식이 불명해지고 편마비성으로 병이 번질 확률이 매우 높게 나타납니다.

어른에서는 병의발생과 경과가 완만하게 여러 날 지속되다가 점차 심해지면서 전에 느끼지 못했던 두통, 고열, 오한, 구토, 경련 등이 올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의식이 혼미해집니다. 세균성 뇌막염은 증상의 심하게 나타나면서 병변 진행이 빨라 진단과 치료가 늦어질 경우에는 생명이 위험하며, 치료되더라도 여러 가지 신체장애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민간요법으로 치료하려하지 말고 빨리 병원에 내원하여 빠른 진단과 뇌막염에 맞는 치료를 하여야 완치 혹은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결핵성 뇌막염인데 주로 체내의 결핵 병균이 뇌로 옮겨 가서 생기는데 병은 세균성 뇌막염보다 서서히 일어납니다.

처음에는 열감과 오한으로 시작되어 수 주 정도 진행되다가 두통이 점차 심해집니다. 결핵성 뇌막염의 초기증상은 미미하게 나타나지만 날이 감에 따라 지속적인 심한 두통이 나타나고 구토가 동반되며 병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의식과 신경계통에 여러 가지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셋째로 무균성 뇌막염입니다.

무균 성 뇌막염은 뇌 척수 액에서 아무 균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세균은 발견되지않지만 증상이 수일 혹은 수주 계속되다가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아도 병증이 없어지는 경우입니다. 이런 뇌막염을 바이러스성 뇌막염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 뇌막염도 뇌막염의 공통된 증상인 심한 두통, 구토, 고열, 뇌막자극 증세를 나타냅니다.

그 이외에도 원인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서 피부에 발진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식장애나 경련은 동반되지 않으나 만일 그러한증상을 보일 경우 뇌막의 염증뿐만 아니라 뇌실질의 염증인 뇌염을 의진 해 보아야 합니다. 바이러스성 뇌막염의 경과는 같은 바이러스 감염에 속하는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감기를 앓을 때 증상에 대한 대증치료하고 시간이 지나면 낫는 것처럼, 바이러스성 뇌막염도 대증치료하면 거의 모든 예에서 특별한 합병증이나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치유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조류 인플루엔자에 의하여 뇌수조직에만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상기도를 비롯한 면역계통에도 감염시켜 항생제 치료에도 치유가 되지 않는 사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일 많이 나타나고 있는 바이러스 뇌막염은 장 바이러스가 거의 70-80% 차지합니다. 장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병하는 뇌막염은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뇌염을일으켜서 사망할 수 있으며 치료되어도 소아마비, 양편마비를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뇌막염 예방과 치료에 대한 민간요법 소개해 주시죠.

강: 네.

특별히 가정에서 취할 수 있는 예방조치는 전염을 막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뇌막염은 거의 모두가 계절성을 띠게 되는데 이전에는 5월 중순에서 6월 사이에 많이 발병하였는데 지금은 기온이 상승하면서 발병시기가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일단 뇌막염이 발병한 지역과 뇌막염을 앓고 있는 환자와의 접촉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평상시에 두통이 없던 사람에서 여러 날 지속되는 두통과 그 두통이 점차 심해지면서 구토, 발열 등이 있는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서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뇌막염 증세는 어른보다 어린 아이 경우에는 열이 나고 보채는 등의 증세를 보이고 두통이나 목의 강직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치료는 양방치료로서 바이러스성 뇌막염이 확인될 때까지 항생제를 놓아주면서 대증요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발병 초기에 고열이 나지 않도록 치료하는 것이 병의 예후를 좋게 하며 특별히 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별다른후유증 없이 낫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의를 돌려야 할 것은 어린이나 어른들의 영양 상태에 따라 병의 진행과 면역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영양상태가 나쁘면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병을 심하게 앓을 수 있으며 그 예후를 짐작하기어렵기 때문에 주의를 돌려야 합니다. 민간요법으로는 단종으로 병을 치료할 수 있는 한약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한약재로 만들어진 청심환이 뇌막염 치료에 가장 적합한 한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아들에게서 원인모를 고열이 나타나는 데는 뒷 잔등 목 부위에 침을 찔러 피를 두세 방울 뽑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침 요법은 소아의 고열만 아니라 감기와 상기도 염증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다음 시간에는 봄에 많이 나타나고있는 가렴 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강: 감사합니다.

여러분 안녕히 계십시오. 건강하게 삽시다.

오늘은 뇌막염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지금까지 도움 말씀에 동의사 강유 선생님 진행에는 저 이진서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