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 use cookies to help make LingQ better. By visiting the site, you agree to our cookie policy.


image

황장엽 회고록 Memoirs of Jang-Yeop Hwang, 제34부. 사랑과 이별의 고통 두번째

제34부. 사랑과 이별의 고통 두번째

제34부. [...] 사랑과 이별의 고통 두번째

그녀는 고관이 평양으로 돌아간 다음 나를 찾아와 사죄했지만, 나는 그녀의 사죄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래도 그녀는 두어 달동안 계속하여 나를 만나려고 쫓아다녔다. 그러나 돌아선 내 마음을 어쩌지는 못하고 차츰 멀어져 갔다. 비록 그녀와 깊은 관계까지 가지는 않았지만, 나는 그녀를 통하여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했다. 그녀와 헤어지고 나서 나는 여자를 알 수 없는 존재로여기고 두려워하던 지난날의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녀를 타락시킨 것은 그녀를 둘러싼 환경이라는 것도 알았다. 조금 감상적으로 덧붙인다면 그녀를 구원해 주지 못한 데 대해 오랫동안 자책감 비슷한 느낌을 품기도 했다.

이제 아내를 만난 얘기로 들어가자. 1952년 5월, 나는 한 여자와 교제를 시작했는데, 그녀가 바로 50년 가까이 나와 고락을 함께한 아내 박승옥이다. 그녀는 동족상잔의 비극인 6·25 전쟁에 간호병으로 참가했다가 제대하여 모스크바 제1의과대학에서 수학하고 있었다. 나이는 나보다 아홉 살 아래였다. 나는 학생위원장이였고 그녀는 의과대학 반장이였다. 그녀가 내게 의과대학 조선인 학생들의 실태를 보고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찾아오는 것이 계기가 되어 우리 둘 사이는 자연히 친해졌다.

나는 그녀를 처음부터 진정으로 대했으며, 그녀 역시 나와 (이미 헤어진) 미모의 그 여자 간에 얽힌 소문에도 개의치 않고 나를진심으로 대해 주었다. 유학생들은 박승옥과 나의 만남을 모두 반겼고 또 적극적으로 도와주었다. 그녀는 성격이 활달하고 솔직했으며 실천력이 강한 여자였다.


제34부. 사랑과 이별의 고통 두번째 Part 34. The Pain of Love and Parting Second

제34부. [...] 사랑과 이별의 고통 두번째

그녀는 고관이 평양으로 돌아간 다음 나를 찾아와 사죄했지만, 나는 그녀의 사죄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래도 그녀는 두어 달동안 계속하여 나를 만나려고 쫓아다녔다. 그러나 돌아선 내 마음을 어쩌지는 못하고 차츰 멀어져 갔다. 비록 그녀와 깊은 관계까지 가지는 않았지만, 나는 그녀를 통하여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했다. 그녀와 헤어지고 나서 나는 여자를 알 수 없는 존재로여기고 두려워하던 지난날의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After breaking up with her, I was able to break free from my old prejudices of seeing women as unknown and fearful. 그리고 그녀를 타락시킨 것은 그녀를 둘러싼 환경이라는 것도 알았다. 조금 감상적으로 덧붙인다면 그녀를 구원해 주지 못한 데 대해 오랫동안 자책감 비슷한 느낌을 품기도 했다.

이제 아내를 만난 얘기로 들어가자. 1952년 5월, 나는 한 여자와 교제를 시작했는데, 그녀가 바로 50년 가까이 나와 고락을 함께한 아내 박승옥이다. In May 1952, I began dating a woman, and she is my wife, Seung Ok Park, who has been with me for nearly 50 years. 그녀는 동족상잔의 비극인 6·25 전쟁에 간호병으로 참가했다가 제대하여 모스크바 제1의과대학에서 수학하고 있었다. 나이는 나보다 아홉 살 아래였다. He was nine years younger than me. 나는 학생위원장이였고 그녀는 의과대학 반장이였다. 그녀가 내게 의과대학 조선인 학생들의 실태를 보고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찾아오는 것이 계기가 되어 우리 둘 사이는 자연히 친해졌다.

나는 그녀를 처음부터 진정으로 대했으며, 그녀 역시 나와 (이미 헤어진) 미모의 그 여자 간에 얽힌 소문에도 개의치 않고 나를진심으로 대해 주었다. I treated her genuinely from the beginning, and she in turn treated me genuinely, unconcerned by the rumors of a relationship between me and this beautiful woman (who I had already broken up with). 유학생들은 박승옥과 나의 만남을 모두 반겼고 또 적극적으로 도와주었다. 그녀는 성격이 활달하고 솔직했으며 실천력이 강한 여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