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 use cookies to help make LingQ better. By visiting the site, you agree to our cookie policy.


image

편지, 꿈속에서나마 뵙고 싶어요

꿈속에서나마 뵙고 싶어요

"꿈속에서나마 뵙고 싶어요"

꿈결에도 안기고 싶은 아버지 어머니, 불효자식 막내딸 멀리서 나마 부모님 앞에 무릎 꿇고 인사 올립니다.

하늘나라에 계시는 부모님영전에 아직까지 술 한 잔 드리지 못한 것이 항상 이 마음에 죄로 남아있고, 몸은 멀리 떨어져있어도 마음은 항상 낳아주신 부모님 가까이에 함께 있습니다.

사진 한 장 가진 것 없지만 부모님 모습은 항상 제 마음속에 영원히 간직되고 있습니다. 잘못했을 때는 매를 드시고 또 잘 되라고 다독여 주시던 인자하신 부모님 모습.

어렸을 때 아빠와 같이 산에 올라 귀한 약초를 캐서 40 리나 되는 먼 길을 가서 그것을 팔았었죠, 그 돈으로 내 손에 콩 사탕을 사서 쥐어주시곤 맛있게 먹는 날 바라보며 행복해하시던 아빠의 모습. 세월이 지난 지금도 결코 잊혀지지 않는 추억입니다. 사랑하는 엄마.

병환으로 남편을 잃고 방황할 때 이 손을 꼭 잡고 부디 좋은 사람만나서 애들과 행복하게 잘사는 모습 보는 게 소원이라던, 막내라서 엄마 보는 시간이 제일 짧다며 그렇게 가슴아파하시던 엄마의 모습이 눈앞에 어려 옵니다. 먼 길 떠난 딸자식 언제 돌아오려나 대문 열어 놓고 기다리며 서 계실, 등 굽은 우리 엄마의 자그마한 그 모습이 사무칩니다. 꿈속에서나마 뵙고 싶은 엄마.

꿈에서라도 좋으니 한번만이라도 뵙고 싶은데 엄마한테 지은 죄, 내 딸들한테 지은 죄 너무나 많아서인지 꿈속에서조차 나타나질 않네요. 내 나이 인제는 50이 훨씬 넘었지만 아직도 어릴 때 그 목소리로 ‘엄마'라고 불러보고 싶어요. ‘엄마~' 엄마.

저는 지금 남조선 대한민국에서 떳떳한 국민으로서 살고 있습니다. 이 나라를 위해 벽돌 한 장, 흙 한 줌 쌓아본 적 없는 우리들인데 이 나라는 아무런 사심 없이 우리들을 받아주었고 대한민국 국민으로 당당히 세워주었습니다. 하지만 내가 이곳에서 이밥에 고깃국을 먹고 있을 때 북조선에 있는 내 딸들은 누구하나 돌봐주는 사람없이 굶주림에 허덕일 것을 생각하면 가슴이 찢어집니다. 나 혼자 살겠다고 자식들을 버린꼴이 되었으니, 엄마, 나는 어찌하면 좋을까요? 지금도 어디에선가 엄마를 애타게 찾고 부를 내 딸들. 이 엄마가 자식들 앞에 지은 죄를 어찌해야 할까요? 땅속에 계신 우리 아빠 엄마, 이런 저를 아신다면 결코 용서하지 않으시겠죠, 엄마라고 불릴 자격도 없지만 그래도 딸들을 찾으면 그 동안 못 다 준 사랑 이 마음 다해 줄 겁니다.

아빠 엄마, 부디 하늘나라에서 막내가 사랑하는 손녀딸들과 만날 수 있도록 그들을 보호해주시고 보살펴 주세요. 언젠가 통일이 되면, 꼭 엄마아빠 찾아뵙고 술 한잔 올리며 살아생전 못 다한 효도도 다 하렵니다.

(김유봉씨와의 전화연결)

CM1 강산에_라구요


꿈속에서나마 뵙고 싶어요

"꿈속에서나마 뵙고 싶어요"

꿈결에도 안기고 싶은 아버지 어머니, 불효자식 막내딸 멀리서 나마 부모님 앞에 무릎 꿇고 인사 올립니다.

하늘나라에 계시는 부모님영전에 아직까지 술 한 잔 드리지 못한 것이 항상 이 마음에 죄로 남아있고, 몸은 멀리 떨어져있어도 마음은 항상 낳아주신 부모님 가까이에 함께 있습니다.

사진 한 장 가진 것 없지만 부모님 모습은 항상 제 마음속에 영원히 간직되고 있습니다. 잘못했을 때는 매를 드시고 또 잘 되라고 다독여 주시던 인자하신 부모님 모습.

어렸을 때 아빠와 같이 산에 올라 귀한 약초를 캐서 40 리나 되는 먼 길을 가서 그것을 팔았었죠, 그 돈으로 내 손에 콩 사탕을 사서 쥐어주시곤 맛있게 먹는 날 바라보며 행복해하시던 아빠의 모습. 세월이 지난 지금도 결코 잊혀지지 않는 추억입니다. 사랑하는 엄마.

병환으로 남편을 잃고 방황할 때 이 손을 꼭 잡고 부디 좋은 사람만나서 애들과 행복하게 잘사는 모습 보는 게 소원이라던, 막내라서 엄마 보는 시간이 제일 짧다며 그렇게 가슴아파하시던 엄마의 모습이 눈앞에 어려 옵니다. 먼 길 떠난 딸자식 언제 돌아오려나 대문 열어 놓고 기다리며 서 계실, 등 굽은 우리 엄마의 자그마한 그 모습이 사무칩니다. 꿈속에서나마 뵙고 싶은 엄마.

꿈에서라도 좋으니 한번만이라도 뵙고 싶은데 엄마한테 지은 죄, 내 딸들한테 지은 죄 너무나 많아서인지 꿈속에서조차 나타나질 않네요. 내 나이 인제는 50이 훨씬 넘었지만 아직도 어릴 때 그 목소리로 ‘엄마’라고 불러보고 싶어요. ‘엄마~' 엄마.

저는 지금 남조선 대한민국에서 떳떳한 국민으로서 살고 있습니다. 이 나라를 위해 벽돌 한 장, 흙 한 줌 쌓아본 적 없는 우리들인데 이 나라는 아무런 사심 없이 우리들을 받아주었고 대한민국 국민으로 당당히 세워주었습니다. 하지만 내가 이곳에서 이밥에 고깃국을 먹고 있을 때 북조선에 있는 내 딸들은 누구하나 돌봐주는 사람없이 굶주림에 허덕일 것을 생각하면 가슴이 찢어집니다. 나 혼자 살겠다고 자식들을 버린꼴이 되었으니, 엄마, 나는 어찌하면 좋을까요? 지금도 어디에선가 엄마를 애타게 찾고 부를 내 딸들. 이 엄마가 자식들 앞에 지은 죄를 어찌해야 할까요? 땅속에 계신 우리 아빠 엄마, 이런 저를 아신다면 결코 용서하지 않으시겠죠, 엄마라고 불릴 자격도 없지만 그래도 딸들을 찾으면 그 동안 못 다 준 사랑 이 마음 다해 줄 겁니다.

아빠 엄마, 부디 하늘나라에서 막내가 사랑하는 손녀딸들과 만날 수 있도록 그들을 보호해주시고 보살펴 주세요. 언젠가 통일이 되면, 꼭 엄마아빠 찾아뵙고 술 한잔 올리며 살아생전 못 다한 효도도 다 하렵니다.

(김유봉씨와의 전화연결)

CM1 강산에_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