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 use cookies to help make LingQ better. By visiting the site, you agree to our cookie policy.


image

편지, 언니 나의 목소리 들리니..(short version)

언니 나의 목소리 들리니..(short version)

언니 나의 목소리 들리니..

언니! 나의 사랑하는 언니, 너무나 그립고 불러보고 싶은 언니. 한 하늘 아래서 살고 있으니 하늘을 보고 언니 이름 부르면 혹시 내 목소리 들을 수 있을까 목청껏 불러봅니다. 내 언니 어데 있어요 내 목소리 들리면 대답해주세요!

같이 있을 땐 평범하게 느껴지던 언니라는 그 이름. 하루에도 몇 번씩 부르던 언니란 그 말이 얼마나 따뜻한 이름이었는지 예전엔 몰랐네요. 언니 이름 찾고 부르면 메아리라도 대답해주면 좋으련만, 기다리고 기다려도 대답이 없으니... 언제면 만날 수 있을까?

누구도 우리의 앞길에 이별이란 게 있을 줄 상상이나 해봤던가요. 엄마와 함께 온 가족이 살아도 같이 살고 밥 한공기도 나눠 먹으며 늘 함께 있을 줄로만 알았던 우리가정. 어찌하여 오늘날 생사도 알지 못하고, 서로 그리워도 볼 수 없고,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리산가족이 되고 말았는지 모르겠습니다.

언니와 같이 있을 땐 부족한 게 너무나 많아서 많이도 싸웠고, 엄마가 언니한테만 구두를 사준다고 시샘을 하여 새벽에 그 구두를 신고 동네를 한 바퀴를 돌면서 언니가 학교 갈 시간이 되어선 울고, 나는 엄마한테 매를 맞고 욕을 듣고 하면서 살던 그 시절이 지금은 내 가슴속에 너무나 잊을 수 없는 가슴 아픈 추억으로 남아 있어요.

아픈 아빠와 온 가족이 함께 먹고살기 위해 강가에서 사금잡이 하면서 힘들게 일도 많이 했었고, 6시간이나 걸어 산에 가서 나무도 엄청 많이 해왔었지요. 그때 언니와 함께 했던 모든 것들이 너무나 소중하고 잊을래야 잊을 수 없는 소중한 추억으로 남았네요. 같이 있을 때 좀 더 잘해줄걸... 날마다 후회의 보따리를 쥐었다 놓기를 몇 십 번. 언니, 지금 어디서 어떻게 살고 있는지, 가정은 꾸렸는지, 가정을 이뤘으면 언니의 마음 조금은 외롭지 않을 텐데, 근심만하고 도움은 되지 못하니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군대 갔다가 1년 만에 휴가받아 집에 와서 아빠 묘에 술 한 잔 드리면서 많이 울던 그 모습이 떠올라요. 엄마가 가슴아플까봐 아빠 앞에서만 실컷 울고 엄마 앞에서는 눈물 한 방울 흘리지 않던 강인한 언니의 그 모습이 언니의 마지막 모습이 될 줄 어떻게 알았을까? 언니, 북한 땅에서는 더는 살 수가 없어서 사랑하는 정든 고향 땅과 언니를 두고 떠난 길이 이렇게 보고 싶어도 볼 수 없고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생이별길이 될 줄 몰랐습니다. 나는 지금 살기 좋은 대한민국 땅에서 잘 살고 있는데, 언니는 지금 한 몸 받아줄 곳도 없는 그런 암흑의 땅에서 굶주리며 고달픈 생활을 하고 있을 것을 생각하면 지금의 내 모습이 괜히 미안하고 죄스러울 뿐입니다.

언니야! 엄마와 동생들을 애타게 부르며 찾고 있을 울 언니를 생각하면 가슴이 아파온다. 하지만 살기위해서 떠났던 이 길 끝에 반드시 만날 날이 꼭 올거야. 그때까지 울 언니 앓지 말고 용기를 가지고 이약하게 살아줘.언니를 애타게 부르며 기다리는 동생이 있다는 것 잊지 말고 다시 만날 그날까지 꼭 열심히 살아주길 바래~


언니 나의 목소리 들리니..(short version)

언니 나의 목소리 들리니..

언니! 나의 사랑하는 언니, 너무나 그립고 불러보고 싶은 언니. My beloved older sister, an older sister who misses and wants to call. 한 하늘 아래서 살고 있으니 하늘을 보고 언니 이름 부르면 혹시 내 목소리 들을 수 있을까 목청껏 불러봅니다. 내 언니~~ 어데 있어요~~ 내 목소리 들리면 대답해주세요~~! My sister~~ Where are you~~ Answer me when you hear my voice~~!

같이 있을 땐 평범하게 느껴지던 언니라는 그 이름. 하루에도 몇 번씩 부르던 언니란 그 말이 얼마나 따뜻한 이름이었는지 예전엔 몰랐네요. 언니 이름 찾고 부르면 메아리라도 대답해주면 좋으련만, 기다리고 기다려도 대답이 없으니... 언제면 만날 수 있을까?

누구도 우리의 앞길에 이별이란 게 있을 줄 상상이나 해봤던가요. 엄마와 함께 온 가족이 살아도 같이 살고 밥 한공기도 나눠 먹으며 늘 함께 있을 줄로만 알았던 우리가정. 어찌하여 오늘날 생사도 알지 못하고, 서로 그리워도 볼 수 없고,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리산가족이 되고 말았는지 모르겠습니다.

언니와 같이 있을 땐 부족한 게 너무나 많아서 많이도 싸웠고, 엄마가 언니한테만 구두를 사준다고 시샘을 하여 새벽에 그 구두를 신고 동네를 한 바퀴를 돌면서 언니가 학교 갈 시간이 되어선 울고, 나는 엄마한테 매를 맞고 욕을 듣고 하면서 살던 그 시절이 지금은 내 가슴속에 너무나 잊을 수 없는 가슴 아픈 추억으로 남아 있어요.

아픈 아빠와 온 가족이 함께 먹고살기 위해 강가에서 사금잡이 하면서 힘들게 일도 많이 했었고, 6시간이나 걸어 산에 가서 나무도 엄청 많이 해왔었지요. 그때 언니와 함께 했던 모든 것들이 너무나 소중하고 잊을래야 잊을 수 없는 소중한 추억으로 남았네요. 같이 있을 때 좀 더 잘해줄걸... 날마다 후회의 보따리를 쥐었다 놓기를 몇 십 번. 언니, 지금 어디서 어떻게 살고 있는지, 가정은 꾸렸는지, 가정을 이뤘으면 언니의 마음 조금은 외롭지 않을 텐데, 근심만하고 도움은 되지 못하니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군대 갔다가 1년 만에 휴가받아 집에 와서 아빠 묘에 술 한 잔 드리면서 많이 울던 그 모습이 떠올라요. 엄마가 가슴아플까봐 아빠 앞에서만 실컷 울고 엄마 앞에서는 눈물 한 방울 흘리지 않던 강인한 언니의 그 모습이 언니의 마지막 모습이 될 줄 어떻게 알았을까? 언니, 북한 땅에서는 더는 살 수가 없어서 사랑하는 정든 고향 땅과 언니를 두고 떠난 길이 이렇게 보고 싶어도 볼 수 없고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생이별길이 될 줄 몰랐습니다. 나는 지금 살기 좋은 대한민국 땅에서 잘 살고 있는데, 언니는 지금 한 몸 받아줄 곳도 없는 그런 암흑의 땅에서 굶주리며 고달픈 생활을 하고 있을 것을 생각하면 지금의 내 모습이 괜히 미안하고 죄스러울 뿐입니다.

언니야! 엄마와 동생들을 애타게 부르며 찾고 있을 울 언니를 생각하면 가슴이 아파온다. 하지만 살기위해서 떠났던 이 길 끝에 반드시 만날 날이 꼭 올거야. 그때까지 울 언니 앓지 말고 용기를 가지고 이약하게 살아줘.언니를 애타게 부르며 기다리는 동생이 있다는 것 잊지 말고 다시 만날 그날까지 꼭 열심히 살아주길 바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