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ow Many Words Do We Need" post translated in Korean

Title: 얼마만큼의 어휘가 필요할까?

얼마만큼의 어휘량을 갖고 있어야 “저는 oooo어를 구사할 수 있어요.”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몇 달 안에 몇백 단어만 알아도 유창해질 수 있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보다 훨씬 많은 어휘량이 필요하다고 얘기해요. 베니 Benny the Irish Polyglot 씨가 전자에 속하고, 스티브 커프만 Steve Kaufmann 씨는 후자에 속하죠.

개인적으로 저는 얼마나 용기가 있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해요. 만약 적은 어휘력으로 회화를 일찍 시작하는 것에 불편함을 안 느낀다면, 그러지 않을 이유가 있나요? 이 경우, “단어를 얼마나 알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은 “그렇게 많지 않아도 된다.” 이겠지요.

만약 회화를 시작할 때부터 똑똑하거나 교양 있고 싶거나, 작가의 의도를 생각하며 책을 읽을 수 있을 정도를 원한다면 “얼마만큼의 어휘력이 있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은 “매우 많이”가 되겠죠.
얼마만큼의 단어가 필요할까?
저는 현재 589개의 단어를 알고 있어요. 유창해지려면 아직 멀었지만, 3개월 안에 이만큼 성장했다는 사실에 기분이 정말 좋아요. 제가 1월 20일 날 ‘90일 스페인어 챌린지’에 참여하여 스페인어 공부를 시작했을 때, 스페인어 단어를 하나도 모르는 완전한 입문자였다는 점을 잊지 말아 주세요. 0에서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렀죠.

LingQ 세계에서는 제 레벨을 초보2로 여겨요. 그 뜻은 사실 거의 모든 부문이 목표에 예정보다 빨리 도달했다는 의미예요. 듣기 부문에서 한두 시간이 부족하여 아직 챌린지를 완전히 끝내지는 못했지만, 따라잡을 수 있는 일주일의 시간이 있으니 문제없어요.
넘치는 이론들, 부족한 시간
howlearnspanish.com의 앤드류 씨가 얼마만큼의 단어를 알고 있어야 할까에 관한 자료를 조사해보니, 문법을 올바르게 사용한다거나 심오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아닌, 저처럼 가벼운 회화에 주로 관심이 있다면 흔히 쓰이는 1.000개의 단어면 충분할 것이라고 해요.

그는 약 1,000개의 어휘량을 갖고 있다면 대화할 때 90% 정도 알아들을 것이라고 말해요. 천천히 말해달라고 부탁해야 할 수는 있지만(특히 말이 굉장히 빠른 스페인어 원어민에게는 더욱), 적어도 대화의 핵심은 이해할 것이라고요. 이미 언급했듯, 스티브 커프만 씨는 이와 다르게 생각해요. 그는 회화가 가능하려면 약 1,000개보다 훨씬 많은 단어량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말해요. 특히 유창해지고 싶은 거라면 말이죠.

친구에게 약간의 도움을 받는 것
이번 주에 저는 스페인어로 첫 번째 비디오를 찍었어요. 비디오를 찍기 위해 스페인어로 하고 싶은 말을 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글로 먼저 적었죠. 이를 LingQ의 ‘언어교환’에 게시하여 작문 교정을 받았으며, 오디오 녹음도 부탁했어요.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을 스페인어 원어민은 어떻게 발음하는지 알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LingQ에 이런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것 같은데, 전 이 기능이 매우 마음에 들어요.

꽤 많은 사람들이 작문 교정을 해주었고, 맥시코인인 Liszeth와 Pablo로부터 오디오 파일을 받았어요. 오디오 파일과 함께 답변들을 레슨으로 만들어 스페인어 발음을 고치기 위해 레슨에서 읽고 들으며 연습했어요.

지난 몇 달간 스페인 스페인어와 라틴아메리카와 맥시코 스페인어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를 알게 되었어요. 스페인사람들은 ‘i’나 ‘e’ 전에 오는 ‘z’와 ‘c’를 종종 ‘thin’의 ‘th’처럼 발음하는 데 반해 라틴아메리카 사람들은 ‘s’로 발음한다는 점이에요.

또한, 어떤 지역에서는 (특히 아르헨티나) ‘thell’과 ‘y’를 ‘measure’의 ‘s’로 종종 발음하죠.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은 멕시코 스페인어의 오디오 파일로 연습하고 있으니 제가 스페인어로 대화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 되면 멕시코 스페인어의 느낌을 다분히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거예요.

5 Likes